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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번의교류분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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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번의교류분석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에릭 번(Eric 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1.1. 상호교류분석의 배경
1.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1.3. 부모교육의 원리
1.3.1. 인성의 자아구조
1.3.2. 상호교류의 생활자세
1.4. 에릭 번의 생애와 교류분석상담이론의 인간관
1.4.1. Berne의 생애
1.4.2. 교류분석 인간관

2. 에릭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부모교육이론
2.1. 배경
2.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2.3. 부모교육의 원리
2.3.1. 인성의 자아구조
2.3.2. 상호교류의 생활자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에릭 번(Eric 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1.1. 상호교류분석의 배경

상호교류분석이론(Transactional Analysis, TA)은 1950년대에 정신의학자인 에릭 번(Eric Berne)에 의해 개발되었다. 번은 기존 정신분석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인 심리치료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번은 초기에 프로이트의 정통 정신분석학파를 따르는 정신분석의사였으나, 점차 사회적 인간관계에 더 주목하게 되었다. 그는 기존 정신분석학이 인간의 내적 경험과 무의식을 경시하였다고 비판하며,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에 주목하는 행동주의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번은 정신분석학회 회원 자격을 거절당하는 등 기존 정신분석학계로부터 배척당하는 경험을 하면서, 독자적인 새로운 심리상담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호교류분석이론이 탄생하게 되었다. 번은 1957년 "교류분석을 새롭게 발견된 효과적인 집단상담법"이라는 주제로 최초의 공식적인 발표를 하였으며, 1961년에는 "교류분석을 통한 심리상담" 저서를 출간하여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상호교류분석이론은 기존 정신분석학의 한계에 주목하고, 인간관계와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등 새로운 접근방식을 시도한 심리치료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1.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에릭 번(Eric Berne)은 인간을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율적 존재라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욕구를 충족시키며 또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번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는 자극의 욕구(stimulus hunger), 인정의 욕구(recognition hunger), 자세의 욕구(position hunger), 구조의 욕구(structure hunger) 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욕구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과정에서 채워지기도 하고 채워지지 못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자극의 욕구는 다른 사람과의 피부접촉을 통해 해소될 수 있으며, 부모와의 접촉과 언어적 자극이 크게 도움이 된다. 자극의 욕구는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인정의 욕구로 바뀌게 되는데, 이때 쓰다듬기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된다.

번은 유아일수록 자극의 욕구가 부모로부터 채워질 수 있도록 피부를 만지고 쓰다듬으며 접촉하는 것 등을 통해 만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쓰다듬기(stroking)란 비언어적 상호교류로 상대방을 인정하는데 사용하는 행동이며, 언어, 표정, 몸짓, 감정 등을 포함한다.

아동이 자극욕구와 인정욕구에 굶주리게 되면 신체적·정신적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쓰다듬기에 대한 만족이 결핍되면 성장 후에 인성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동은 자기의 욕구를 채우기 위하여 부모나 자신을 돌보는 사람으로부터 긍정적, 부정적 자극까지도 받기를 원한다.

부모의 쓰다듬기는 연령, 상황,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화되며, 부모가 적절한 쓰다듬기를 해주었다면 아동의 인성발달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부모의 쓰다듬기가 부정적이었다면 아동은 열등감과 소외감을 느끼며 성장하게 된다고 번은 주장한다.


1.3. 부모교육의 원리
1.3.1. 인성의 자아구조

에릭 번은 개인의 인성구조가 기본적으로 세 가지 자아상태(ego state)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 세 가지 자아상태는 유아의 자아상태(child ego state), 성인자아상태(adult ego state), 부모자아상태(parent ego state)이다. 각각의 자아상태는 개인이 현실세계에 대해 가지는 느낌과 반응하는 행동, 감정체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첫째, 유아의 자아상태(child ego state)는 출생 시부터 존재하는 것으로, 인간으로서 갖는 생리적 욕구와 기본적 정서에 대한 기억들이 내재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 자아상태에는 창의성, 직관성, 자발적 욕구, 기쁨과 같은 인간의 정서적 상태들이 심리적으로 기록된다. 유아의 자아상태가 온전하게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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