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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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민간자격증 실태와 개선방안
1.1.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 현황
1.1.1. 민간자격증 증가 추세와 문제점
1.1.2. 자격증 운영기관의 전문성 및 공신력 문제
1.2. 학교폭력 민간자격증의 문제점 진단
1.2.1. 자격증 발급기관의 정체성 및 전문성 부족
1.2.2. 자격증의 공신력 및 신뢰성 저하
1.2.3. 자격증 취득자의 직무수행 불분명
1.2.4. 자격증 검정 과정의 문제
1.2.5. 자격증 사후관리 부족
1.3. 학교폭력 민간자격증 제도 개선방안
1.3.1. 자격증 등록 및 운영 기준 강화
1.3.2. 공인 민간자격증 제도 활성화
1.3.3. 자격증 검정 절차 및 기준 표준화
1.3.4.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 방법
2.1. 공부 기간 및 방법
2.2. 다른 역사시험과의 차이점
2.3. 체계적인 오답 정리 전략
2.4. 역사 흐름의 이해
2.5. 심화된 내용 학습

3. 전기기사 자격증 독학 준비법
3.1. 공부 마음가짐
3.2. 효과적인 공부 방법
3.2.1. 기본서 일독과 반복
3.2.2. 전자기학 분야 공략
3.2.3. 기출문제 활용
3.3. 실기 시험 대비
3.4. 공부법의 일반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 민간자격증 실태와 개선방안
1.1.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 현황
1.1.1. 민간자격증 증가 추세와 문제점

민간자격증의 증가 추세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민간자격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6년 12월 기준 5,185개 기관이 23,207건의 민간자격증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표준직업보다도 약 60% 가량 많은 수준이다. 민간자격증이 이처럼 급증하는 이유는 사회적 수요가 그만큼 많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특별한 결격사유 없이 관련 부처 장관에게 신청만 하면 어렵지 않게 등록이 이루어지는 허술한 관리체계가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민간자격 등록이란 법에서 정한 금지사항에 해당하는지 여부 등 간략한 내용만 심사하는 만큼, 등록 자격증이라고 모두 신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학교폭력 분야와 관련된 민간자격증만 보더라도 2016년 12월 현재 239개가 등록되어 있지만, 공인된 민간자격증은 단 하나도 없는 실정이다. 이처럼 검정절차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등록자격은 늘고 있으나, 공신력이 있고 전문성이 인정되는 공인제도 참여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민간자격증의 공신력과 신뢰성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민간자격증 등록제도가 오히려 민간자격의 무분별한 생성·신설을 유도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등록이라는 용어 자체가 소비자에게 일종의 공신력을 부여하고 있어, 실제로는 공신력과 전문성이 부족한 자격증들이 양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민간자격증의 무분별한 증가와 이에 따른 공신력 및 전문성 저하 문제는 향후 관리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1.2. 자격증 운영기관의 전문성 및 공신력 문제

자격증 운영기관의 전문성 및 공신력 문제는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 제도에 있어 큰 과제로 볼 수 있다. 현재 등록된 239개의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 중 실제로 자격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단 15.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기관들이 자격증 등록만 해놓고 실제 운영은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많은 기관들이 학교폭력이나 청소년 교육 등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기관들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기관의 경우 자격증에 대한 전문성과 체계적인 운영 능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많은 기관들의 홈페이지에서도 해당 자격증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으며, 일부 기관의 경우 홈페이지가 폐쇄되어 정보 접근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이처럼 자격증 운영기관의 전문성과 공신력이 부족한 상황은 해당 자격증의 공신력과 신뢰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현재 등록된 자격증 중 공인민간자격증은 단 하나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폭력 분야 민간자격증의 질적 수준이 검증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등록 및 운영 기준을 강화하여 실제 운영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기관만이 자격증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인민간자격증 제도를 활성화하여 학교폭력 관련 자격증의 공신력과 전문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관리와 지원 방안 마련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학교폭력 민간자격증의 문제점 진단
1.2.1. 자격증 발급기관의 정체성 및 전문성 부족

현재 우리나라 민간자격증 제도에서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 발급기관의 정체성 및 전문성 부족 문제가 존재한다. 첫째,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을 운영하는 기관들의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다. 학교폭력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기관들도 있지만, 학교폭력과 전혀 관련이 없는 기관들도 자격증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관들의 경우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홈페이지조차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둘째, 이러한 자격증 발급기관들의 전문성도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학교폭력 분야는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토대로 전문성이 요구되는 영역이지만, 현재 자격증 운영 기관들의 경우 어떤 전문요원이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전문성 있는 인력이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지도 의문시된다. 이처럼 학교폭력 관련 민간자격증 발급기관들의 정체성 및 전문성 부족은 학교폭력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가 양성이라는 본래 취지를 훼손하고 있다.


1.2.2. 자격증의 공신력 및 신뢰성 저하

자격증은 검정과 발급의 주체에 따라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으로 나뉜다. 국가자격증은 국가에서 주관하는 것이고, 민간자격증은 단체나 개인이 주관하는 것이다. 2016년 12월 기준 국가자격증은 530여 종인 반면, 민간자격증은 2만 3천207종으로 국내 표준직업보다도 약 60%가량 많다.

민간자격증이 이처럼 급증하는 이유는 사회적 수요가 그만큼 많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특별한 결격사유 없이 관련 부처 장관에게 신청만 하면 어렵지 않게 등록이 이뤄지는 허술한 관리체계가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민간자격 등록이란 법에서 정한 금지사항에 해당하는지 여부 등 간략한 내용만 심사하는 만큼 등록 자격증이라고 모두 신뢰해서는 안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엄격한 검정절차를 거쳐 국가가 인증하는 공인민간자격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공인민간자격제도는 정부가 민간자격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고 사회적 통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1년 이상 3회 이상 검정실적(자격발급실적)이 있고, 법인이 관리/운영하여, 민간자격 등록관리 기관에 등록한 자격 중 우수한 자격을 자격정책심의회의를 거쳐 공인하는 제도로서 2000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2016년 12월 현재 학교폭력과 관련된 등록 자격증은 총 239개로 매년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공인된 민간자격은 단 한 건도 없는 실정이다. 즉 검정절차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등록자격은 늘고 있으나, 좀 더 신뢰성을 확보하고 전문성이 인정되는 공인제도 참여는 저조하다는 것이다.

공인 신청이 저조한 이유는 첫째, 공인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1년에 3차례이상의 실적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 이러한 실적을 가진 기관이 239개 기관 중 단 3곳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자격과정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둘째, 소비자들과 운영기관들이 '등록자격'이라는 용어 자체가 공신력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기관들이 해당 자격증을 등록만 하고 공인 신청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민간자격 등록제는 해당 민간자격증의 질적 수준을 인정하거나, 공신력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결격사유만 없다면 누구나 손쉽게 등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나 운영기관들이 '등록'이라는 용어가 일종의 공신력을 부여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엄격한 평가절차에 따른 공인을 받으려고 하기 보다는 등록만 하고, 이를 자격 수요자에게 '홍보'하는 것만으로 만족하고 있다.

결국 공인제도 참여 저조는 학교폭력관련 분야 민간자격증의 공신력과 신뢰성 확보에 큰 손실을 가져다 줄 것이며, 이는 자격증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인정을 받지 못하게 되어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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