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감각운동기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1. 인지구조와 발달단계
2.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
3.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3.1. 감각운동기의 개념
3.2. 감각운동기의 6개 단계
3.2.1. 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3.2.2. 제2단계: 1차 순환반응(1개월부터 4개월)
3.2.3. 제3단계: 2차 순환반응(4개월부터 10개월)
3.2.4. 제4단계: 2차 도식의 협응(10개월부터 12개월)
3.2.5. 제5단계: 3차 순환반응(12개월부터 18개월)
3.2.6. 제6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부터 24개월)
4.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한 평가
4.1. 긍정적 평가
4.2. 비판적 평가
5. 감각운동기 이론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Piaget의 인지발달 과정은 인지구조가 질적인 변화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인지발달의 단계를 연령에 따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순서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2.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1. 인지구조와 발달단계
Piaget의 인지구조와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Piaget는 인지발달을 신체적 성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라고 믿었다"" 그에 따르면 인지구조는 질적으로 변화하며, 이에 따라 인지발달 단계가 구분된다""
Piaget는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각 단계는 이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동시에 다음 단계의 구조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단계간 사고과정의 차이가 있으며, 점차 복잡하고 객관적이며 타인 관점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2.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에 있어서 기존의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3.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3.1. 감각운동기의 개념
감각운동기는 출생 후 만 2세에 이르는 시기로서 타고난 감각기능과 반사반응을 통해서 외부세계와 접촉하면서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다시 말하면 이시기의 유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려고 하는 시기인 것이다. 반사활동에서 부터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시기에 발달한다.
3.2. 감각...
...
참고 자료
김청자·이홍숙(2004). Piaget의 인지발달 메카니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유윤영(2010). Piaget의 개념 연구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논의.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은은숙(2011). 장 피아제에 있어서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논리구조와 그 인식론적 함의. 새한철학회.
서내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임규혁 외 1명.「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2008.
강태훈 외 4명.「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학이당, 2005.
김한걸.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 전남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983.
김청자·이홍숙(2004). Piaget의 인지발달 메카니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Piaget, J.,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52
6~12개월 영아의 인지발달 사례연구, 최은지,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감각 운동기’,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국립특수교육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