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합리ㆍ정서ㆍ행동상담 주요 개념 및 목표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REBT 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
2.2. 비합리적 신념의 정리
2.3. 비합리적 신념; 의존성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2.4. 본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주어진 상황을 바꿀 순 없지만 자신의 생각과 그에 따른 행동, 감정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이처럼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부정적 감정이 자신의 어떤 욕구와 바람 혹은 기대에 의해 유발되었는지 알아차리고 합리적인 생각을 통해 적절한 감정과 행동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는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을 논한 REBT이론을 설명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 경우 합리적인 신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REBT 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
REBT 이론에서 대표적인 비합리적 신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정에 대한 욕구이다. 주위 사람들에게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신념은 실현 불가능하며 합리적이지 않다. 진정한 자아를 위해서는 타인의 수용을 구하기보다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과도한 자기 기대감이다. 모든 면에서 완벽하고 유능해야 한다는 신념 또한 실현 불가능하다. 합리적 사람은 자신의 노력과 과정을 중요시하며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다.
셋째, 비난 경향성이다. 어떤 사람이 악하고 나쁘다고 단정 짓고 준엄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비합리적이다. 합리적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고치려 노력하며, 타인의 실수도 이해하려 한다.
넷째, 좌절 반응 경향성이다. 바라던 대로 되지 않으면 끔찍한 재앙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합리적 사람은 상황을 개선하려 노력하거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다섯째, 정서적 무책임감이다.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에 의해 통제할 수 없다고 믿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합리적 사람은 불행의 원인이 내부에 있음을 인지하고 현실적 판단을 통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다.
2.2. 비합리적 신념의 정리
비합리적 신념이란 비현실적이거나 비논리적인 생각을 말한다. 즉 사고를 적절하지 못한 방향으로 왜곡하여 부적응 행동과 정서를 야기하는 하는 신념이다. Ellis는 비합리적 신념을 다음의 11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인정에 대한 욕구; 주위의 모두에게 늘...
참고 자료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REBT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정재연, 김진숙,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 외, 2008.
현대상담ㆍ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홍경자, 1995.
REBT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지예, 2013.
REBT이론에 근거한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의 효과 : 초등교사들의 교사소진, 자아탄력성, 교사효능감을 중심으로, 이선혜, 2015.
홍경자. 『REBT와 인지이론의 실제 -생각 바꾸기 훈련사례』. 서울: 학지사, 2020.
서현민. “REBT기반 상담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 양육스트레스와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보건학 박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