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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관련 정책이나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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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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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관련 정책이나 이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사회의 이해
1.1. 다문화 사회의 정의
1.2. 다문화 사회의 원인
1.3.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2. 다문화 정책과 이슈
2.1. 다문화 정책의 내용
2.2. 인종차별 문제
2.3. 종교 관련 문제

3. 다문화 교육의 과제
3.1.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3.2.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3. 다문화 교육 개선 방안

4. 선진 다문화 국가의 사례 분석
4.1.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정책
4.2. 캐나다의 다문화 교육체계
4.3. 다문화 정책의 운영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사회의 이해
1.1. 다문화 사회의 정의

다문화 사회란,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 배경을 지닌 이주민과 원주민이 함께 살아가면서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공존하는 동시에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나가는 사회를 의미한다. 즉, 다문화 사회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공동체를 이루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1.2. 다문화 사회의 원인

세계화에 따라 국가 간 인구 이동이 활발해졌다는 것이 첫 번째 원인이다. 결혼을 하지 못한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우리나라에 공존하게 되었다. 둘째, 외국인과의 교류가 증가했다.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 외국인 유학생, 거주자들이 크게 늘어났고, 이에 따라 국제결혼과 다문화가정이 늘어났다. 셋째,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건비가 올라가고 3D 업종 기피 현상이 나타나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늘어났다. 네팔,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이 우리나라로 유입된 것이다.


1.3.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 등을 통해서 서로 다른 인종의 상대를 만나 결합한 가정을 의미한다. 즉, 다문화가정이란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하여 구성한 가족을 지칭한다.

첫째, "다문화가족"이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같은 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둘째, "결혼이민자"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 또는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 허가를 받은 자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와 다른 나라의 다문화 사회의 큰 특징은 외국인 비율이 높은 대부분의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농어촌 지역에 한정되어 있다. 또한 이민자의 출신 국가가 대부분 주변 아시아 지역에서 유입되고 있으며, 대부분 노동자 유입과 결혼 이주민 유입 모두 경제적 동기에 기인한다. 더불어 국제결혼에 의하여 단기간에 다문화 가족이 폭발하는 경우는 유례를 찾기 힘든 우리나라만의 특징이다.


2. 다문화 정책과 이슈
2.1. 다문화 정책의 내용

다문화 정책이란, 다민족 국가에 있어서 하나의 지배적 문화를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를 형성하는 민족 집단의 복수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여성가족부의 다문화 정책은 다문화 가정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대표적인 기관인 '다누리'를 운영하고 있다. 다누리에서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 통역·번역 서비스, 상담 및 사례관리, 결혼이민자 대상 사회적응교육과 취업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 교육은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들의 언어 습득을 지원하고 있으며, 통역·번역 서비스는 다문화 가정과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


참고 자료

사회통합정보망 https://www.socinet.go.kr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https://www.korea.kr/main.do
동국대 이주다문화통합연구소
여성가족부 단행본(2013). 『2012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자료』
연합뉴스 “코로나19 탓에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이미지 나빠졌다.” (2021.03.09. 이상서)
조선일보 다문화 가정 자녀 37%가 왕따... “엄마, 학교엔 제발 오지마” (2012.01.10. 김연주)
다누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 소개, 주요 서비스, https://www.liveinkorea.kr/portal/KOR/page/contents.do
이해미, 대전시 올해 다문화정책 살펴보니… 결혼이주여성 자립과 이중언어 교육에 중점, 중도일보, 2021
(사)한국다문화청소년협회, 사업 소개, 사업 소개, http://www.kmcyouth.or.kr/2021%EB%85%84-%EC%A0%9C1%ED%9A%8C-%EB%8B%A4%EB%AC%B8%ED%99%94-%ED%95%9C%EB%B6%80%EB%AA%A8%EA%B0%80%EC%A0%95-%EC%96%91%EC%9C%A1%EB%B9%84-%EC%A7%80%EC%9B%90%EC%82%AC%EC%97%85%EC%8B%A0%EC%B2%AD-2/
이중남, 다문화시대에도 건재한 인종차별, 법보신문, 2018
박세윤, 다문화가 다문화를 위한 다문화인가, 경기일보, 2018
김진영, “다문화, ‘종교 다원화’ 초래… 유럽의 실패서 배워야”, 크리스천투데이,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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