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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분석 산업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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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분석 산업환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영전략 분석
1.1. 기업 소개
1.1.1. 선정배경
1.2. 외부환경 분석
1.2.1. 산업 분석
1.3. 내부환경 분석
1.3.1. 핵심역량 파악
1.4. 기업 미션/비전
1.5. 기업전략/사업전략 분석 및 대안

2. 경쟁환경분석 및 경쟁전략
2.1. SWOT 분석
2.1.1. SO전략
2.1.2. ST전략
2.1.3. WO전략
2.1.4. WT전략
2.2. 산업 내 경쟁세력 모형
2.2.1. 산업 내 경쟁기업
2.2.2. 잠재적인 진출기업의 위협
2.2.3. 공급자 교섭력
2.2.4. 구매자 교섭력
2.2.5. 대체품의 위협
2.3. 경쟁전략 유형
2.3.1. 원가우위전략
2.3.2. 차별화전략
2.3.3. 집중화전략

3.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3.1. BCG 매트릭스
3.1.1. 스타사업
3.1.2. 캐시카우사업
3.1.3. 물음표사업
3.1.4. 도그사업
3.2. GE 매트릭스

4. 제품 수명주기별 전략
4.1. 도입기
4.2. 성장기
4.3. 성숙기
4.4. 쇠퇴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영전략 분석
1.1. 기업 소개
1.1.1. 선정배경

최근 외식산업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무인화 움직임'의 시작을 함께한 기업인 점에서 테이블매니저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6년의 업력에 걸쳐 운영 노하우와 경쟁력을 확보한 테이블매니저는 국내 B2B 예약 솔루션의 독보적 1위 기업이다. 국내 유명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브랜드 2,000여 곳에서 테이블매니저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1.2. 외부환경 분석
1.2.1. 산업 분석

외식산업은 가장 많은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전 국민이 목표 고객인 산업이며, B2B에 초점을 맞춘 사업일지라도 외식업 가맹점 70만 개의 목표 고객이 존재하는 시장이다. 이러한 거대한 시장의 규모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이후 외식산업의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이 더해지면서 여러 스타트업들이 외식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기존의 외식산업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페인 포인트에 집중하여,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도전하는 것이다. 테이블매니저와 동일하게 예약 솔루션에 집중한 스타트업만 해도 캐치테이블과 테이블링이 있다.


1.3. 내부환경 분석
1.3.1. 핵심역량 파악

테이블매니저의 핵심역량은 예약 기능에 집중한 백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업의 시작점은 '전화 주문 예약의 효율적 운용'이었으나, 예약 내역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진화해왔다. 지금은 네이버, 카카오, KT AI 통화비서 등의 채널과 연동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별도 승인 절차 없이 실시간 예약 확정이 가능하고, 예약 확인 문자가 자동으로 발송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전화 예약이 매장의 수기 관리를 통해 이루어지던 것을 IT 솔루션을 통해 해결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편리함의 가치를, 공급자에게는 비용의 절감을 꾀하도록 한다. 즉, 테이블매니저는 예약 관리 분야에서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강력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B2B 예약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4. 기업 미션/비전

테이블매니저의 미션은 "IT 솔루션을 통해 솔루션 기반의 인건비 절감과 타깃 마케팅 기반의 고객 데이터 활용으로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구축한 대규모의 데이터는 다음의 R&D 과제에 활용되었다. 외식업체 데이터에 기반한 "빈자리 수요 예측 AI"에 대한 개발로, 일주일 후에 발생할 빈자리를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식자재 주문과 인력 운용의 효율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테이블매니저의 "더 나은 외식 산업을 만들어가는 일"에 대한 비전은 데이터의 활용 범위를 확대해가는 방향으로 판단할 수 있다.


1.5. 기업전략/사업전략 분석 및 대안

테이블매니저 솔루션은 국내 유수의 플랫폼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그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이렇듯 독보적인 B2B 솔루션으로서의 가치를 갖지만, B2C로의 확장은 여전히 명확한 성과를 찾기가 어렵다. B2C의 경우 솔루션 취급 매장의 수 및 트래픽이 유의미한 수치에 이르지 못한 것이다.

B2C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확장하기에는 테이블링과 캐치테이블이 각자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성장세가 압도적인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 B2C로의 확장 방향을 포함하여 외식 업종을 넘어서는 업종으로의 확장 방향, 해외 진출을 통한 확장 방향을 다각도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업 규모를 고려하여 중점 추진 전략에 집중하는 전략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테이블매니저가 현재 보유한 독보적인 B2B 솔루션의 강점을 토대로, 새로운 사업 기회와 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외식 산업을 넘어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기업 역량에 맞는 전략적 확장 방향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2. 경쟁환경분석 및 경쟁전략
2.1. SWOT 분석
2.1.1. SO전략

SO전략은 내부 강점(Strengths)과 외부 기회(Opportunities)를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테이블매니저는 예약 관리 솔루션의 선두 기업으로서 내부적인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식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기회를 잘 활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테이블매니저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외식 산업의 무인화 움직임을 선도하고 있다. 테이블매니저는 자체 개발한 예약 관리 솔루션을 통해 전화 주문 예약의 효율적 운영, 네이버와 카카오 채널과의 연동, 실시간 예약 확정 및 자동 문자 발송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외식 업체들은 인건비 절감과 더불어 고객 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져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테이블매니저는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빈자리 수요 예측'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외식 업체들의 식자재 주문 및 인력 운용의 효율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역량과 시장 기회를 효과적으로 결합한 SO전략은 테이블매니저의 경쟁우위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1.2. ST전략

ST전략은 내부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외부의 위협을 최소화하며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경쟁사가 신제품을 내놓아 위협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자사의 기술, 재무, 마케팅 등의 강점을 극대화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따라서 이윤의 극대화를 기할 수 있고 단기적인 현금흐름이 가능하나 장기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위협으로 인해 시장에서 서서히 축소되는 성향을 갖는다.

예를 들어, 테이블매니저가 기술적 강점을 바탕으로 자사의 솔루션을 고도화하여 경쟁사의 신제품에 대응한다면 이는 ST전략에 해당한다. 테이블매니저는 자사 솔루션의 차별화된 기능과 편의성을 부각시키고 마케팅을 강화하여 고객들의 선호도를 높임으로써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경쟁사의 지속적인 기술 혁신으로 인해 테이블매니저의 시장 지배력이 서서히 약화될 수 있다.

따라서 테이블매니저는 ST전략을 통해 현재의 강점을 극대화하되, 장기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 다각화 등을 고려하여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2.1.3. WO전략

WO전략은 내부적 약점을 보완하고 외부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이다. 즉, 기업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


참고 자료

"테이블매니저", 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https://thevc.kr/tablemanager
"테이블매니저", 사람인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info/view/csn/cTNiblVqVmZpTUREZlc4NmJoMldvdz09/company_nm/%ED%85%8C%EC%9D%B4%EB%B8%94%EB%A7%A4%EB%8B%88%EC%A0%80(%EC%A3%BC)
"테이블매니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ablemanager.io/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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