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발음 및 말하기 교육
1.1. 한국어 발음 교육
1.1.1. 한국어 발음 지도 원리
한국어 발음 지도의 원리에는 하향식 처리, 상향식 처리, 양방향식 처리, 그리고 인지=>산출 원리 등이 있다.
하향식 처리는 큰 단위를 시점으로 해서 발음 교수가 이루어지고 의사소통 상황에서 말하기를 먼저 한 후 발음 항목에 대한 통제적 연습을 시행하며 교정이 주가 되는 방식이다. 반면 상향식 처리는 작은 단위를 시작점으로 발음 교수가 이루어지며 '음절 ⇒ 단어 ⇒ 덩어리 표현'의 순서로 교수와 학습이 진행된다. 이 경우 학습자가 발음 교수 항목을 지나치게 의식하면 문장 전체의 자연스러운 발음처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
양방향 처리는 하향식 처리와 상향식 처리 과정을 모두 활용하며 '하향식 ⇒ 상향식 ⇒ 하향식' 처리 과정이 바탕이 된다. 이는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접근이다.
마지막으로 인지=>산출 원리는 음성 습득 단계를 고려하여 '변별적 인지 ⇒ 변별적 산출' 단계로 지도하는 것이다. 먼저 청각적인 구분과 인지, 이해(음성 변별, 조음법 이해)를 거친 후 발음(산출), 오류 확인, 교정 후 재산출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국어 발음 지도의 원리는 국립국어원의 어문 규정에 따르면, 표준어로 규정된 단어들의 실제적인 발음을 따르되 국어의 전통성과 합리성을 함께 고려하도록 되어 있다. 즉, 현대 서울말의 현실 발음을 기반으로 표준 발음을 정하되, 이때 국어의 전통성과 합리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1.1.2. 한국어 발음 지도 과정
한국어 발음 지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입 단계에서 동영상 제시로 학습자들이 동영상을 통하여 관심 집중, 문제의식 고취, 의사소통 실패 원인 분석, 학습 주제 접근할 수 있다. 둘째, 제시 단계에서는 조음 기관의 그림을 활용하여 발음을 교육하고,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교육할 내용을 소개하며 학습 목표를 분명하게 인식시킨다.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표준적이고 모범적인 학습항목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설명 단계에서는 음운 현상을 유형화하여 제시하고 필수적인 경음화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제시 단계에서 제시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는 단계이며 납득이 갈 만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넷째, 연습 단계에서는 듣고 따라하기, 최소 대립어 연습, 소리 나는 대로 써 보기, 빙고게임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즉 교육자가 제시하고 설명한 학습 내용을 학습자가 자기의 것으로 소화시키기 위한 모방과 암기가 이루어진다. 다섯째, 활용하기 단계에서는 드라마 더빙하기, 동화 구연하기 등의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여러 다른 상황에 적용시켜 자신의 발음 연습을 듣고 교정하며 활용하도록 한다."
1.1.3. 한국어 발음 지도 유의점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