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 가정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사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
2. 본론
2.1. 사정단계
2.1.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가계도)
2.1.2. 클라이언트의 주요욕구 및 문제
2.1.3. 클라이언트가족의 강점 및 장애요인
2.2. 서비스 계획단계
2.2.1. 기사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의 가족 치료목표
2.2.2. 종합소견 및 방향
2.3. 실행단계
2.4. 점검단계
2.5. 검토 및 평가단계
2.5.1. 클라이언트 가족의 변화사항
2.5.2. 사후관리 계획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사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
소외되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
10년 전 베트남에서 전남 담양으로 시집 온 L씨(34)는 얼마 전 초등학교에 다니는 딸 미경이가 같은 반 아이들에게 두들겨 맞는 모습을 봤다. L씨는 그 가슴 아픈 광경을 목격하고도 딸만 불러내 데려갈 수밖에 없었다. L씨는 "미경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부터 계속 반복된 일"이라면서 "내가 개입하면 친구들 놀림과 폭행이 더 심해져 아무 말도 못했다"며 "딸이 학교에 가기 싫다고 말할 때마다 가슴이 미어진다"고 하소연했다.
따돌림도 문제지만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이 교육과정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안산에 사는 미경이(가명ㆍ11)의 꿈은 선생님이다. 어릴 적부터 선생님이 되고 싶었다. 하지만 베트남 출신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미경이에게 그 꿈은 무척 멀어 보인다. 미경이 엄마가 숙제를 봐줄 만큼 우리말이 능숙한 것도 아니고 집안 사정이 학원에 보낼 만큼 여유롭지도 않기 때문이다.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이 최근 초ㆍ중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 학생 7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63%가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대답했다. 학교 공부를 따라가기 어렵고 친구들이 따돌리는 것도 힘겹다고 대답했다.
베트남 출신 L씨(34)는 엄마로서 아이 공부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부족한 한국어 실력이 고민스럽기만 하다. 언어 소통에는 별문제가 없지만 공부를 가르쳐줄 만한 실력은 아니기 때문이다. L씨는 "처음에는 학교에서 숙제를 들고 와 가르쳐 달라고 했는데 모르겠다고 하는 것이 더 많으니 요즘에는 묻지도 않는다"며 "지방자치단체에서 다문화 가정 교육지원 차원에서 매주 한 차례 나와 아이 공부를 돕고 있지만 엄마로서 도와주지 못해 미안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L씨는 이 때문에 결혼 이주여성들을 위한 별도의 지원 프로그램이 절박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농촌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은 농사로, 아이 키우는 일로 시간이 별로 없고 한국어 교육과 문화체험을 받으려면 1시간에 한 번 다니는 버스를 타고 시내로 나가야 돼 한글 교육을 받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충남도가 지난해 도내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72.9%가 한글과 문화체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본론
2.1. 사정단계
2.1.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가계도)
이름 도미경 생년월일 2010년 OO월 OO일 (11세) 종교 무교 최종학력 초등학교 재학 중 경제상황 차상위 가족사항 관계 성명 동거여부 직업 건강상태 (장애 및 질병) 비고 부 도영재 (가명) O 일용직 - 모 린 (가명) O 식당 종업원 - 결혼이주여성(베트남 출신) 본인 도미경(가명) O 초등학생 -
클라이언트인 도미경은 베트남 출신 어머니 린과 한국인 아버지 도영재 사이에서 태어났다. 가족구성은 부모와 초등학생인 클라이언트 본인 등 3명으로, 경제상황은 차상위 계층 수준이다. 아버지는 일용직 근무를, 어머니는 식당에 종사하고 있으며, 어머니는 결혼이주여성 출신이다.
2.1.2. 클라이언트의 주요욕구 및 문제
(2.1.2. 클라이언트의 주요욕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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