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이익실현의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이익실현과 사회적 책임
2.1. 기업의 이익실현의 중요성
2.1.1. 기업의 본질과 가치창조 측면
2.1.2. 자유시장경제의 원리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2.1. CSR의 정의
2.2.2. CSR 활동의 다양한 관점
2.2.3. CSR과 이익실현의 관계
2.3.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기업 이익실현
2.3.1. 주주
2.3.2. 고객
2.3.3. 직원
2.3.4. 공급업체
2.3.5. 지역사회
2.3.6. 정부와 규제기관
3. 기업 CSR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다. 기업에서 이익실현은 기업의 본질과 가치창조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점 중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기업은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주주, 채권자, 정부,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이익실현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의 이익실현과 사회적 책임
2.1. 기업의 이익실현의 중요성
2.1.1. 기업의 본질과 가치창조 측면
기업의 본질과 가치창조 측면은 다음과 같다.
기업은 본질적으로 주주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이윤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자본을 유치하고 사업을 확장하여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 또한 기업의 본질은 고객 가치 창출에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제공한다. 고객들이 이를 이용함으로써 기업은 더욱 성장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기업은 일자리를 제공하여 고용 창출에 기여하며, 직원들에게 경제적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에 선순환되는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창조를 실천함으로써 경쟁력을 유지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간다. 또한 기업은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환경 친화적 제품, 공정한 노동조건, 지역사회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1.2. 자유시장경제의 원리
자유시장경제는 경제 주체들이 자유롭게 자원을 교환하고 생산요소를 조절하는 시스템으로, 경쟁과 효율성을 강조하며 정부 개입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자유시장경제 원리에서 기업의 이익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한다.
첫째, 공급과 수요에 따라 시장가격이 형성되면서 기업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높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여 이익을 얻는다.
둘째, 자유로운 경쟁 속에서 기업들은 가격을 낮추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켜 효율성을 제고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셋째, 자본과 노동력, 자원의 자유로운 이동은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 이익 극대화에 기여한다.
넷째, 이익동기와 창업활동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이끌어 경제 성장과 혁신을 촉진시킨다.
이처럼 자유시장경제의 다양한 원리들이 조화롭게 작용할 때 기업은 성공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2.1. CSR의 정의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한다. 기업이 자본과 노동력을 사용하여 경제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와 환경에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과 공정한 사회적 환경을 촉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목표이다. 국제기관들은 윤리적인 사회적 책임보다 더 광범위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CSR을 정의하고 있다. 기업의 책임 범위가 확대되고 CSR이 기업 활동의 일부로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CSR에 관심...
참고 자료
장대준 저자, 2006년, 소유 및 전문경영방식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p.16), 중앙대학교
경영학개론-박상범,배익수/삼영사/(2018)
경영학개론-박영배,김계수/청람/(2018)
현대경영학개론-김종성 외 2인 /청람/(2019)
박정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실물활동 이익조정, 이익의 질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2013
권용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구현방안에 관한 법적 연구』, 건국대학교, 법학과, 2014
김동주,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본 기업의 외부적 CSR 활동과 종업원 및 주주의 이익』, 인적자원관리연구, 16권 특별호, 2009
TPI INSIGHT, 기업의 선행이 불러오는 긍정적인 영향, https://www.tpiinsight.co.kr/insight, 2020
조선미디어 더나은미래, [이재혁 교수의 CSR 전략-①] CSR=사회공헌? CSR, 제대로 이해하자, https://www.futurechosun.com/archives/19772
리더유의 IT리더,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 – 기업CSR의 정의 및 필요성, https://www.leaderyou.co.kr/2814
뉴스워커, [뉴스워커_특집 ‘사회공헌’]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왜 중요한가, https://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906
최진봉, 기업의 사회적 책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이익을 위한 CSR’은 기업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이현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이익의 질에 관한 연구, 조문기 김숙연, 2014.08
MZ세대에게 CSR이란?, 중소기업뉴스, 2020.06.08.
MZ세대 '비싸도 착한제품 고른다 '..ESG 중요시 여겨, 최세영, 데일리경제, 2022.04.06.
“우리 사회 그늘진 거리엔 삼성이란 등불이 있었다”, 강주현, 스카이데일리, 20220.06.29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왜 중요한가, 신동아, 2019.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