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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획안
1.1.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최근 작은 도서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프로그램을 하는 도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다. 그러나 어르신들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지만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도서관에서 PC를 이용해서 도서를 검색하는 일 등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폰, PC 등과 같은 전자 기기를 다루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르신들이 정보로 인한 차별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는 노인 인구 비율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노인들의 스마트폰 보유율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 스마트폰 이용률은 이미 2015년에 72.3%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처럼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노인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활용과 관련해서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노인들은 컴퓨터 및 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폰 사용의 이용률이 낮고 정보 습득에서도 다른 연령층과 비교했을 때 낮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중에서 과반수 이상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지만 활용 방법은 잘 모른다고 응답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고령화로 인한 노인 증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현대 사회의 스마트폰 필요성 등에 따라서 노인들에게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알려주고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소개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명은 "스마트한 노년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스마트폰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스마트폰 활용 방법을 배워보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60대 이상 노인이다. 강사는 평생교육사, 스마트폰 강사, 작은 도서관 담당자가 진행하며, 프로그램의 인원은 10명이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스마트폰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이버 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생활의 편리함을 증진시키며, 소통을 통해 노년기 소외감과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1.3.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기대
우리나라 노인에게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소통 단절로, 소통 단절로 인해 노인은 사회적 고립, 소외감을 느끼고 있으며 노년기 삶이 고독해지고 있어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이다. 60대 이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비율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지만 스마트폰 활용에 관련해서는 전화, 문자 보내기, 유튜브 감상 등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많은 노인이 스마트폰 활용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이다. 스마트폰 보유 또는 활용 능력은 활용뿐만 아니라 정보화와 관련해 지식의 질, 양에서 수준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므로 노인들이 겪는 이러한 차이는 정보화 격차로 발생하는 불평등과 관련을 가지기 때문에 노년기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