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폐성 장애 아동 행동지도 전략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
2.1. 자폐성장애아동이란?
2.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
2.3. 자폐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3.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
3.1. 비판적 사건 분석을 통한 중재 전략
3.2. 예측 가능성 중재 전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자폐장애 아동의 발생률이 전 세계적인 추세와 비슷하게 증가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18세 미만 아동 중 자폐장애 아동은 1만 5,000명 이상으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2011년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게다가 자폐장애 아동의 발생률은 남녀 모두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남자 아동에서 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아직도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자폐장애 아동과 가족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적 이해와 인식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
2.1. 자폐성장애아동이란?
자폐성 장애는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손상을 보이는 한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됨에 있어서 반복적인 것이 특징인 신경 발달 장애의 한 범주이다. 이 자폐성 장애는 뇌의 발달 혹은 성장장애를 일컫는 신경발달 장애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폐성 장애에 대해서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고 있지 않다. 현재로서는 유전적 원인과 신경생물학적 원인 등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다.
2.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자폐장애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대화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이들은 대개 눈을 바라보지 않거나, 몸을 돌리거나,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또한, 언어 발달이 늦거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관심사와 행동 패턴: 자폐장애 아동은 특정한 관심사에 집착하며, 이를 위해 반복적인 행동을 보인다. 예를 들어, 물건을 일렬로 나열하거나, 물건을 돌리거나, 손가락으로 특정한 패턴을 만드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그래서 이들은 또한 예기치 않은 변화에 대한 대처에 어려움을 겪는다.
감각적 특성: 자폐장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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