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니클로 기업 분석
1.1. 기업 소개
유니클로는 1974년 일본에서 야나이 다다시에 의해 설립된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일본의 중저가 캐주얼 SPA 브랜드이다. 유니클로는 "저렴하고 좋은 옷"을 만든다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국가나 문화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 일괄 진행하는 SPA 모델을 확립하고 고품질 캐주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유니클로는 "저렴하고 질 좋은"이라는 SPA 브랜드의 특성을 가장 잘 대표하는 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1.2. 시장 환경 분석
현재의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디지털 기술이다. 온라인만을 위한 상품 또한 일상적이 될 것이며, 오히려 이것이 오프라인, 유점포의 상품과 서비스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여 패션상품의 구매동기, 의사 결정과정, 구매 후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사를 지속적으로 리서치를 통해 확인한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소비가 확산되고 있으며, 제품 정보에 대해 기업에만 의존하던 것을 구매후기 등을 통해 소비자 주도의 제품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인터넷 포털이나 가격비교 사이트가 제공하는 가격비교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도 합리적인 소비의식으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패션 산업은 마켓 구조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마케팅 전략이 변화하고 있다. 판매자 중심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시장으로 변화됨에 따라 소매점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고객 밀착형 유통시스템이 요구되는 등 이미 선진국은 패션시장에서 유통이 주도권을 가지고 월마트, 자랑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금까지는 상품과 정보의 경로가 제조업에서 도매상, 소매상으로 흘러갔으나, 최근에는 생활자 중신적인 발상이 유통업 수행의 기본 개념으로 정착함으로서 일반 소비자도 소매업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소매업의 변화 추이는 패션 기업을 정보 발신형에서 수신형으로 변화 시키고 있다.
1.3. SWOT 분석
1.3.1. Strength
SPA 브랜드들은 별도의 마케팅 활동 없이 매장 자체를 브랜드 광고에 활용하는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유니클로는 넓은 매장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유니클로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충분한 공간도 제공받을 수 있다. 더불어 매장의 규모만으로도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유니클로의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유니클로는 매장 운영에 있어서 고객들에게 항상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필요로 할 때에만 도움을 주는 독특한 서비스 형태를 갖고 있다. 서울의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넓은 점포를 운영함으로써 매장 자체가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1.3.2. Weakness
유니클로의 약점은 주로 유행에 뒤 떨어지는 디자인으로 인한 인식 문제이다. 유니클로는 대중적이고 기본적인 디자인을 내세우는 강점이 있지만, 이는 반대로 유행에 뒤떨어지는 평범한 브랜드로 여겨질 수 있다는 약점으로 작용한다. 유니클로는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선보이지만, 기본적인 의복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이미지의 유니클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1.3.3. Opportunity
현재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해 저가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 유니클로에게 큰 기회로 작용한다. 이는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유니클로의 핵심 경쟁력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부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점점 빨라지는 유행의 변화 주기 속에서 SPA 브랜드인 유니클로의 신속한 상품 공급능력이 시장기회를 포착하기에 용이한 것으로 판단된다. 유니클로의 경우 기본적인 의류 아이템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더불어 국내외 경쟁 SPA 브랜드들의 약세로 인해 유니클로가 새로운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이랜드의 SPAO와 같은 SPA 브랜드들의 경우, 아직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이 낮은 편이어서 유니클로가 이들을 대체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따라서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자들의 실용적이고 저가격지향적인 구매패턴, 빠른 유행 변화로 인한 SPA 브랜드의 이점, 그리고 경쟁사의 약세 등은 유니클로에게 매력적인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3.4. Threat
경쟁사 브랜드의 강세로 인한 위협이 있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던 유니클로도 점점 저가브랜드들이 치고 올라오는 바람에 위기에 처한 적이 있다. 비슷한 가격대에 품질 좋은 브랜드들이 많아지고 외국 패스트패션이 국내에 진입함으로써 선두를 달리고 있던 유니클로도 조금 주춤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니클로와 같은 SPA브랜드들은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어 경쟁사들도 이에 맞서기 위해 저가 전략과 빠른 트렌드 반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유니클로는 저가 경쟁력 및 트렌드 변화에 민첩한 대응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1.4. STP 분석
1.4.1. Segmentation
유니클로의 경우 패션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층, 기본아이템에 충실한 소비자층, 가격대비 고품질을 추구하는 소비자층, 가격적으로 민감한 소비자층, 다양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이러한 다양한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여 타겟으로 삼고 있는데, 이를 통해 각 소비자 그룹의 특성과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제품과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체계적인 세분화는 유니클로가 시장 내에서 효과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