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아한 거짓말의 화연을 내담자로 설정하고 사례개념화를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상담의 단계별 (초기, 중기, 종결) 과정
1.1. 초기 과정
1.2. 중기 과정
1.3. 종결 과정
2.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2.1. 서론
2.2. 연구문제 설정
2.3. 연구방법
2.3.1. 연구절차
2.3.2. 연구 참여자
2.4. 연구결과
2.4.1. 문제해결 진전 정도의 변화
2.4.2. 내담자의 자아존중감 변화
2.4.3. 부모-청소년 자녀 의사소통 변화
2.5. 결론
2.6. 참고문헌
3. 천지의 자살을 막을 수 있는 방법
3.1. 가정
3.2. 학교
3.3. 법적 개입방법
4.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상담의 단계별 (초기, 중기, 종결) 과정
1.1. 초기 과정
가족상담의 초기 과정은 치료자가 가족과 합류하여 라포를 형성한 뒤, 가족에 대한 가족성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가족 패턴을 관찰한다든지, 필요한 변화에 대해 평가하고, 또 변화에 대한 희망을 일으키고, 저항을 극복하는 등의 일이 이루어진다""
초기 상담에서 관계 형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상담사는 수용하는 자세를 가짐으로써 가족이 안전하다고 느끼게끔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 진실한 태도로 공감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상담사의 자기확신과 전문적 역량 또한 가족이 치료사를 신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초기 상담에서는 또 문제를 명료화해야 하는데, 상담사는 가족상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문제가 가족 맥락 속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시킬 수 있다. 문제 명료화 과정을 통해 가족들은 자신들이 문제에 어떻게 개입되었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구조화하기 또한 초기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치료 과정과 내용에 대한 기본 규칙이 정해지고, 시간, 장소, 상황 등의 구조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며, 의사소통 규칙과 같은 치료 형식이 세워진다. 치료목표도 초기 과정에서 세워지는데, 가족과의 합의를 통해 장단기 목표가 구체화되고 상담 과정 중에 단계적으로 목표가 달성된다""
1.2. 중기 과정
가족상담의 중기 과정에서는 상담사와 내담자 간의 치료동맹이 매우 중요하다"" 상담사는 침착함, 호기심, 공감, 존중 등의 태도를 통해 내담자와의 효과적인 치료동맹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서로 간 교류를 활발히 하고 자원을 찾아내어 활용하도록 하며, 자신의 비생산적인 상호작용을 깨닫고 변화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중기 과정에서는 내담자 문제에 대한 재정의가 이루어진다"" 재정의는 제시된 증상을 재해석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예를 들어 거짓말을 하는 자녀를 '옳고 그름을 알면서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어머니가 자녀 양육에 대한 좌절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중기 과정에서 상담사는 다양한 개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보상(칭찬)을 통해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변화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가족조각이나 역할극과 같은 경험적 개입을 통해 과거 행동과 새로운 행동, 그 결과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직면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역기능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유머나 은유를 통한 직면도 효과적이다""
한편, 상담사는 가족 내 위계구조를 변화시키는 개입도 시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 부모나 부모 모두가 가족 내에서 보다 강력한 리더십을 갖도록 격려할 수 있다"" 또한 상담사는 과제를 제시하여 내담자가 상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제 수행 여부, 과제의 중요성과 유익 설명, 구체적인 수행 방법 제시 등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중기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상실이나 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이 때 상담사는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대처법과 자원을 파악하고, 스스로 위기에 대처하고 서로 돕도록 지원한다"" 또한 내담자나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각도의 개입을 시도한다""
1.3. 종결 과정
가족상담의 종결 과정에서 상담사는 가족들에게 상담 과정에서 일어난 변화와 성장을 정리하고 요약해 제시한다. 이를 통해 가족들이 상담을 통해 얻은 성과를 명확히 인식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장기적인 목표에 대해 다시 한번 탐색하여 앞으로의 과제와 방향성을 함께 모색한다.
상담 종결 시에는 추후 상담에 대한 계획도 세운다. 가족들의 자립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는지, 새로운 문제나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등을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추후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를 통해 가족들이 상담 종결 이후에도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상담 종결 과정에서는 가족들이 보일 수 있는 정서적 반응에도 주목해야 한다. 상담이 종결된다는 것은 가족에게 큰 변화와 의미를 가지므로, 상담사는 가족들이 안전하게 종결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
참고 자료
이다미(2014).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교안, 경기대학교 원격교육원,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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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숙, “동화를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감성지수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 2002
양경말,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동화활용 성경적 집단프로그램 구안”, 총신대, 2014
박송지, “중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2010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