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평생교육방법을 사용한 예을 쓰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평생교육방법을 사용한 예을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자발성
2.2. 상호학습적 특성
2.3. 경험중심 학습
2.4. 이질성과 다양성 존중
2.5. 즐거운 학습 지향
2.6. 현실적 요구 기반 학습

3.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방법
3.1. 온라인 교육
3.2. 도제식 교육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조상과 선조들의 제사를 지낼 때 쓰는 지방에서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는 표현을 오래전부터 보아 왔고 현재도 나는 사용을 하고 있다. 예로부터 망인을 지칭할 때 '학생'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왔는데, 이는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평생을 배우고 익히는 것에 모든 시간을 보내왔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유네스코 때문에 인간이 평생을 학습해야한다는 인식이 확대 되었다. 유네스코에서는 그들이 진행하고 있는 일련의 활동 목적을 인류의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증진에 이바지하고 지역 사회 내 교육자원을 보다 유기적으로 이용하여 도시의 발전을 이루는데 기여한다는 뜻을 밝히며 평생학습의 개념이 널리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자발성

성인학습자는 높은 자발성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자는 외부적인 요구와 강요, 압박으로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교육적 필요와 요구를 느끼게 되면서 자율적으로 교육내용을 선택하여 참여하는 다분히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재미있고 유익해야 하며, 가치가 있어야 한다.

학습자의 자발성은 성인학습자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학습에 참여하기 때문에 그들의 관심사와 요구를 충분히 반영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성인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성인학습자의 자발성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고려사항이 된다. 성인학습자의 자발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그들의 요구와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 방법과 콘텐츠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2.2. 상호학습적 특성

성인학습자는 학생들과 달리 수평적 관계로 상호학습적인 특성을 보인다"" 이는 성인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주도성을 고려하여, 학습 지도자와 학습자의 관계가 수평적이어야 하고, 학습자에게 경험과 지식을 전달하는 조력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한다. 'Coombs'(1985)에 따르면, 성인교육기관에서 학습하는 자는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자기교수를 위한 전략을 세우고, 지도자는 교과서의 대체물이 아니라 성인학습자를 지도하고, 안내하는 학습방법을 개발하는 것...


참고 자료

권성연.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자기조절학습의 관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24.4 (2008): 27-52. 성인 계속교육 학습자와 일반 대학생 간 비교.
최운실,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7.08.25.
유경원. 2010. 성인학습자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강원도 江陵市지역 평생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혁진. 2021. 평생교육경영론.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