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광고와 언어표현
1.1. 언어유희
1.1.1. 언어유희의 정의
언어유희는 "사용되는 언어의 구조에 내재된 특정 특징들이 공동체적으로 중요한 방식으로 이용되는 다양한 텍스트 현상을 나타내는 일반적 이름"이다. 이는 다소 다른 의미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최소 두 개의 언어가 구조적으로 대립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유희는 동음이의어나 각운 등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하는 언어활용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언어유희의 종류
언어유희의 종류에는 동음이의어(homonymy), 다의어(polysemy), 두운(alliteration), 각운(rhyming) 등이 있다"
동음이의어(homonymy)는 뜻이 다르지만 소리가 같은 것을 의미하며, 동음이의어는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는 철자는 다르나 소리가 같은 homophones이 있고, 둘째는 소리도 같고 철자도 같은 homographs가 있다"
다의어(polysemy)는 하나의 표현이지만 여러 개의 뜻을 가진 것이나 그 뜻들이 다 관련이 있는 것을 말한다.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에서 다의어는 의미간 차이가 어느때엔 분명하고 어느때엔 애매하지만, 동음이의어는 소리나 철자가 같지만 의미는 전혀 다른 것을 의미하는데서 차이가 있다"
두운(alliteration)은 앞부분 소리가 같고 의미가 다른 것을 말하며, 각운(rhyming)은 뒷부분 소리가 같은 것을 말한다"
1.1.3. 광고와 언어유희의 관계
광고와 언어유희의 관계는 매우 깊다. 광고는 대부분 언어유희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언어유희는 집중(주의)을 끌고 그것을 유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는 우리의 생각에 침범하고 기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머를 위해 사용하는 언어유희는 수용자의 주의를 끌고 일정 시간 동안 그것을 유지시킬 수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