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외테스트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영어과외테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어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1.2. 학습 이론의 중요성

2.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2.1. 행동주의 이론과 관련 학습 사례
2.2. 인지주의 이론과 관련 학습 사례
2.3.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의 비교분석

3. 영어교육에서의 활용 사례
3.1. 문법도 쉽게 배우는 단계 수업
3.2.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를 모두 키우는 4Multi-Quiz Show 영어 수업
3.3. 실제 상황 가정한 실용 영어 수업

4. 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4.1. 수학능력시험의 개요
4.2. 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4.3. 수학능력시험 개선을 위한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어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우리나라는 영어교육에 지구상의 그 어느 나라보다도 열정적이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영어교육을 위해 일찍부터 사교육비를 지출하며 원어민 과외, 강남 영어학원, 그리고 심지어 조기유학에까지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책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사교육비 지출은 OECD 국가 중 1위이다. 하지만 그에 비해서 학생들의 영어 실력은 IBT(Internet Based Test) 성적 세계 89위, 특히나 말하기 성적은 139위에 불과하다. 우리나라 그동안의 영어교육이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소통 능력 대신 문법, 독해 기술 위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교육비를 줄이고 공교육의 영어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만큼의 새로운 지도 방안과 수업 방식이 필요하다.


1.2. 학습 이론의 중요성

학습 이론의 중요성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인지 과정과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하고 최적화하는데 기여한다.

먼저, 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습자의 내적 동기, 선행 지식, 정보 처리 능력 등 개별적인 차이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수업 설계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행동주의 이론은 자극-반응 연결을 토대로 하는 학습을 설명하여 긍정적 강화와 단계적 접근을 통한 수업 모델을 제시한다.

둘째, 학습 이론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인지주의 이론은 정보 처리 과정에 주목하여 조직화, 정교화, 시연 등의 학습 전략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을 고려하여 수업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셋째, 학습 이론은 교육 현장의 실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교육 실천가들은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종합하면, 학습 이론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인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학습 이론을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2.1. 행동주의 이론과 관련 학습 사례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그 행동이 환경 속에 있는 자극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방법을 이용해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쉽게 말해 학습자를 수동적인 대상으로 보고 스스로 겪는 경험을 통해 변화하는 것에 주목하였으며 그 경험의 결과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났다면 그것을 학습으로 보았다.

행동주의에는 대표적으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이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사람이 본능적 반응과 흡사한 정서반응 혹은 생리적 반응을 일으키도록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을 연합하여 학습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방법이고, 조작적 조건화는 관찰 가능한 반응이 행동한 뒤에 따라오는 결과에 의해 빈도나 지속시간이 변화하는 것을 설명한다.

우선 고전적 조건화의 예시로 '학교에 가고 싶은 정서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교수전략을 들 수 있다. 만약 담임교사가 학생들이 교실로 들어올 때 매일 아침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이하도록 하고 이것이 반복된다면 학생들은 자기 반 교실로 들어갈 때 교사가 있지 않아도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즉 환영받는 분위기에서 얻는 편안함(무조건 자극)과 교실로 들어가는 행위(조건 자극)이 연합되어 학생들이 교실이라는 공간 안에서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이 외에 구체적인 학습 사례로는 시험을 앞두고 학생들에게 '모의평가' 혹은 '예상문제지'를 제공해 학생들에게 '불안, 긴장'과 같은 부정적인 반응을 줄이려는 시도를 들 수 있다. 학생들이 실제 본 평가와 유사한 모의 평가 장면에 계속 노출된다면 '불안'이라는 무조건 반응이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조건 반응으로 대치되어 실제 시험에선 긍정적 정서반응 속에서 실력 발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2. 인지주의 이론과 관련 학습 사례

인지주의 이론과 관련 학습 사례는 다음과 같다.

인지주의의 관점에서 학습이란 '사고의 변화'라고 설명하며 외연적인 행동의 변화보다는 학습하는 동안 정보를 처리하고 표상하는 정신세계를 강조한다. 즉 정보가 투입되는 것을 시작으로 정신적 조작을 거쳐 산출로 나...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2010, 김희수, 신정, p. 244-245, 249, 252.
교육심리학(교육실제를 보는 창) 제 8판,2015, Paul Eggen, Don Kauchak, (주)학지사, pp 245-267. 296, 310-311.
교육심리학, 2017, 오윤선, 창지사, p163-18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s://www.suneung.re.kr/main.do?s=suneung, 202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