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내담자 이해와 개입
1.1. 상담 접수 및 내담자 기본정보 파악
본 상담은 단회상담이기 때문에 단기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내담자와 접수 면접과 상담 1회기를 진행하였다. 내담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및 신청사유는 다음과 같다. 본 내담자는 만 25세 여성으로, 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이다. 종교는 없고 현재 부모님, 여동생과 함께 살고 있다. 내담자는 대학교 재학기간동안 휴학을 하고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였는데, 그 기간 동안 공무원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정신건강이 점점 안 좋아지는 것 같다는 것을 느꼈다고 했다.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도 더 스트레스가 되는 것 같고 우울하기도 했다고 하였다. 가족관계를 살펴보면, 아버지의 경우 현재 건강문제로 인하여 일을 쉰지 몇 년 되었다. 내담자와는 크게 트러블이 없다고 하였다. 어머니의 경우 현재 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내담자가 하고 싶은 일이나 꿈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응원해주시는 지지체계이다. 내담자와 어머니와의 관계에 있어 별다른 것은 없고 매우 친밀하다고 보고하였다. 여동생과도 거의 친구처럼 지내고 있으며 서로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털어놓고 깊게 의지하고 있는 사이라고 하였다. 내담자의 인상은 키는 160대 초반의 보통 체형이었고, 머리나 옷차림은 단정하고 깔끔한 편이었다. 목소리 톤은 살짝 높은 편이었고 상담시간에 정확하게 맞춰서 도착하였다.
1.2. 인지행동치료 기반 상담 내용 전개
1.2.1. 상담 내용 요약
내담자는 상담시간에 정확하게 맞추어 도착하였다. 상담신청서에 일이나 학업 측면에서 완벽하게 하려고 하다 보니 스스로에게 주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높다고 적은 것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물어보았다. 예를 들면, 공무원 시험 준비의 경우 자신이 공부한 것에 대한 결과가 빨리 나올 수 있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빨리 나오지 않으면 남이랑 자꾸 비교를 한다고 하였다. 맘이 더 급해지고, 스스로를 더 쪼게 된다고 하였다. 남들은 이정도 해서 잘 나온다는데 나는 왜 안 나오는 건지, 뭐가 부족한지 비교하는 게 항상 있었다고 하였다. 남들보다 뒤처지면 안 된다는 생각이 항상 있다고 하였다. 고등학교 때는 남들보다 더 일찍 일어나고 남들보다 더 많이 공부하려고 학교를 매우 일찍 등교하기도 했었다고 했다. 그렇게 행동하게 된 이유가 있는지 물어봤을 때, 집안의 경제적인 부분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어렸을 때부터 보고 자랐기 때문에 자신은 꼭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였다.
1.2.2. 내담자의 문제 및 자원, 자동적 사고 파악
내담자는 휴학하는 동안 공무원 시험 준비생활을 하면서, 실패 경험을 2번 정도 경험하였다. 또한 내담자는 이로 인하여 취업이 점점 늦어질 것 같다는 생각과 그로인해 타인과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비교하게 되면서 불안감과 우울감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는 어린 시절부터 집안이 그렇게 유복하지 않았고,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 부모님이 항상 힘들어하시는 것을 꾸준히 보아가면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보다 뒤처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내담자는 모든 일에 있어서 실수하지 않고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했으며, 자신의 성취기준을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평가하였고, 남보다 부족하다거나 완벽하지 못하다고 생각했을 때, 잠을 줄이거나 계속 그 문제에 대해 곱씹는 등의 부정적인 방식으로 대처하였다. 이로 인하여 우울감이 지속되었고, 하지만 이렇게 완벽하게 하는 만큼 불안감이 사라지지는 않았다.
내담자는 자신이 장점이나 가지고 있는 자원이 없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부족한 것, 과정에 있어 못 다한 것들에만 집중하게 되고 이러한 패턴은 지속적인 경제적 취약함에 의해 유지되고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의 강점 및 자원은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항상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였고, 상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가 보인다. 또한 남들보다 불리한 환경적 요건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환경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하거나 나태해지지 않는다. 오히려 더 열심히 노력하려는 끈기를 가지고 있다. 내담자는 주위에 자신의 꿈을 지지해주고 고민을 진지하게 나눌 수 있는 지지체계인 가족이 있다.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는 '나는 왜 이렇게 남들보다 잘 하지 못하지, 내가 잘하는 것은 뭐지, 이런 식으로 공부했다가는 성적이 엉망이 될 거야, 만약 좋지 못한 성과는 낸다면 내가 좋아하는 교수님이 나를 뭐라고 생각하실까'이며, 이러한 자동적 사고에 내재되어 있는 핵심 믿음은 '나는 무능해'인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내담자의 다양한 인지적 왜곡과 자동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 연습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 비합리적인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또한 과제를 통하여 행동적인 수정을 통하여 조금씩 내담자를 변화 시킬 필요가 있다.
1.3. 상담목표 설정 및 개입방향 수립
내담자의 상담목표 설정 및 개입방향 수립은 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내담자가 지닌 문제와 자원, 자동적 사고의 특성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달성 가능한 상담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개입방향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내담자의 핵심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가 갖고 있는 강점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 패턴을 이해하고, 이러한 비합리적인 사고를 보다 적응적이고 건강한 사고로 전환시킬 수 있는 개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상담목표 설정 시에는 내담자의 호소문제, 문제의 원인, 내담자가 원하는 변화, 상담자가 판단한 실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본 내담자의 경우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 자존감 저하 등의 문제를 지니고 있으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기", "실수에 대한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기",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