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헤르만 헤세 (1877-1962)
1.1. 생애
헤르만 헤세는 1877년 독일 남부 뷔르템베르크의 소도시 칼프에서 선교사 요하네스 헤세와 저명한 인도학자의 딸인 마리 군데르트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요하네스는 신교의 목사였고, 어머니 마리는 인도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교육을 받고, 인도로 돌아가 그곳에서 영국인 선교사와 결혼했으나, 그와 사별한 후 요하네스와 재혼하여 헤세를 낳았다""
헤세는 4세부터 9세까지, 한때 스위스의 바젤에서 지낸 것 외에는 대부분 칼프에서 지냈다"" 1890년 신학교 시험 준비를 위해 괴핑엔의 라틴어 학교에 다니며 뷔르템베르크 국가시험에 합격했다"" 1892년 명문 마울브론 신학교에 진학하지만 천성적인 자연아로서 개성에 눈뜨면서 미래의 시인을 꿈꾸게 된 헤세는 신학교의 속박된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시인이 아니면 아무것도 되고 싶지 않아"" 학교에서 도망친다""
열다섯 살에 자살을 기도했으나 실패하고 신경쇠약 치료를 받는 등 방황을 거듭한다"" 이때의 경험은 지나치게 근면한 학생이 자기 파멸에 이르는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1906)』에 잘 나타나 있다"" 노이로제가 회복된 후, 다시 고등학교에 들어갔으나 1년도 못 되어 퇴학하고, 서점의 점원이 되었다"" 그 후 한동안 아버지의 일을 돕다가 병든 어머니를 안심시키기 위해 칼프의 시계공장에서 3년간 시계 톱니바퀴를 닦으면서 정신적 안정을 찾고 글쓰기에 전념했다""
1.2. 주요 작품
헤르만 헤세의 주요 작품은 다음과 같다.
1906년 유년 시절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로스할데』,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비롯해 『크눌프』, 『청춘은 아름다워라』 등을 발표하며 작가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특히 1919년 에밀 싱클레어라는 가명으로 발표한 『데미안』은 당시 젊은이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폰타네상을 수상했다. 이 작품은 고뇌하는 청년의 자기 인식 과정을 고찰한 작품으로 독일인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이후 『클링조어의 마지막 여름』, 『싯다르타』, 『황야의 이리』, 『나르치스와 골드문트(지와 사랑)』, 『유리알 유희』 등을 발표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쳤다. 1946년 『유리알 유희』로 노벨문학상과 괴테상을 수상했고, 「두 개의 동화가 있는 크리스마스」는 1951년 발표된 에세이로 헤세 동화집 『두 형제』에 담겨 있다. 그는 계속해서 『동방순례』, 『헤르만 헤세와 로맹 롤랑의 왕복 서한』 등 세계 독자들을 매료시킨 작품들을 발표했다.
2. 『데미안』 줄거리 요약
2.1. 주요 인물
『데미안』의 주요 인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밀 싱클레어는 작품의 주인공으로, 자신의 성장과정을 회고하며 기록하는 인물이다. 어린 시절부터 두 개의 상반된 세계를 경험하며 혼란스러워하다가 데미안을 만나면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해 나간다. 싱클레어는 카인과 같은 불안한 표를 지닌 인간임을 깨닫고, 점차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을 거친다. 그는 자신의 내적 갈등을 해소하고자 노력하며, 궁극적으로 자기실현에 이르게 된다.
데미안은 싱클레어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인물이다. 그는 싱클레어에게 카인과 아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함으로써 그의 관점을 전환시킨다. 데미안은 카인이 타인들을 두렵게 만드는 표를 지녔다고 말하며, 선악의 이분법을 거부한다. 이를 통해 싱클레어에게 자신과 세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한다. 데미안은 싱클레어 안에 존재하는 자아의 일부로 여겨지며, 싱클레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