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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자율활동 생기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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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중학교 자율활동 생기부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3.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및 신뢰도 문제
2.1. 학교생활기록부의 교육 불평등 문제
2.2. 학교생활기록부의 평가과정 불투명성 문제
2.3.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 및 신뢰도 문제

3. 인류학과 지원용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3.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3.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1)
직업 체험 활동(2023.06.14.) 때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하는 일을 체험하며 교사의 비언어적 표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과학환경 한마당(2023.07.16.)에 참여하여 완전 연소에 가까운 소이 왁스를 이용해 친환경 캔들을 만들어 보는 부스를 운영하였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안전한 재료를 구하려 발품을 팔아 재료를 구매하였으며, 부스 운영 중 팀원들을 활발히 도왔다. 밤샘 독서토론캠프(2023.07.18.~2023.07.19.)를 하며 소크라틱 세미나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타인의 의견을 들으며 생각의 폭이 넓어지는 것을 느꼈으며, 자신과 다른 견해를 경청하고 수용하는 능력과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었다.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2)
백합학술제(2023.11.05.)에 참여하여 '우리들의 스승, 앤 설리번'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앤 설리번의 일생과 교육 철학, 헬렌 켈러와의 교류 등을 조사하였으며, '헬렌 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라는 책을 읽고 반복과 연상, 끝없는 실전 연습을 통해 헬렌 켈러를 가르친 그녀의 열정에 감동하였음을 이야기하였다. 학생들의 가능성을 끌어내는 교사의 역량에 대해 깨달았으며, 학생들의 지적, 인격적 발달을 돕는 선생님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자신감 있는 태도와 좋은 성량으로 발표하였으며, 청중의 주의를 환기하려고 퀴즈를 준비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오장환 시인의 일생과 작품 탐구하기'를 활동 주제로 정하여 '문학 체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오장환 작가와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 사전 조사를 한 후 보은의 오장환 문학관에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였으며, 활동 성과와 소감을 나누고 활동 과정과 보고 느낀 점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모둠장으로서 모둠원들을 이끌고 총무와 편집장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는 적극적인 활동을 하였다.


1.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는 다음과 같다.

학급 특색활동(2023.03.06.)으로 체인지업을 진행하여 함께 모여서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주도했다. 학교생활 중에 어려운 점을 말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토의하는 회의를 이끌었다. 학급 규칙을 친구들과 자율적으로 정하면서 자율성과 지도력을 기르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자치회 간부 수련회 활동(2023.03.29.~2023.03.30.)에 참여하여 리더란 무엇인지에 대해 강의를 듣고 영상을 보며 리더가 지녀야 할 자질에 대해 알게 되고 어떻게 해야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태도를 보였다.

민주학교 만들기 토론회(2023.05.20., 2023.07.08.)에 참석하여 여름철 교복 규정을 개정하는 과정에서 학급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였고, 학생들이 불편하지 않게 생활할 수 있는 복장 규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제00회 수학축제(2023.08.24.)에 참여하여 입체도형의 원리를 이용한 피라미드 팝업 카드 만들기를 체험하고 NIM 게임을 통해 2진법을 탐구하고 필승전략을 세워보며 세상 속 어디든 수학이 함께함을 깨닫게 되었다.

백합학술제(2023.11.05)에 준비위원으로 참여하여 학술제 배너, 포스터 등을 게시하고 전시물을 관리하는 일에 참여했으며, 2학기 민주학교 만들기 토론회(2023.10.11.) 시간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토론 활동에 참여하는 등 자율활동에서 높은 역량을 발휘했다.학생자치회 2학년 부회장(2023.03.01.~2024.02.28.)을 맡아 2학기부터 대의원회의를 주관하여 진행하고 학급 실장과 부서별 차장들이 안건 제안 및 이견 조율 과정에서 소수의 의견도 존중하며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합의를 도출해 나가는 데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했다. 학생자치회 부서별 행사를 추진하는 데 있어 총괄 진행의 임무를 맡아 책임감 있게 수행했는데, 특히 생활복 디자인 공모전 및 제작(2023.06.24.~2023.07.30.)에 있어 제작 업체 선정부터 디자인 공모전 등 배부까지 총괄하여 진행하며 온라인으로 전교생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약 1주일간의 디자인 공모 과정을 거쳐 다수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며 일을 합리적으로 추진했다.


1.3.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는 다음과 같다.

시사 쟁점 토론반(37시간) 1에서는 '낙태죄를 폐지해야 한다'라는 주제에 대해 반대 측 관점에서 토론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이해할 만한 근거를 찾으려고 노력하였고, 어떠한 사안에 대해서도 균형적인 시각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하였다. CEDA 토론 방식을 익혀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정확한 발음과 상대방의 논리적 허점을 찾아내는 교차조사로 효과적인 토론 능력을 보여주었다.

시사 쟁점 토론반(37시간) 2에서는 '예술과 도덕은 별개이다'라는 주제에 대해 표현의 자유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최상의 가치에 의해 제한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히며, 예술에서 도덕이 배제될 때 외설이 난무할 수 있다는 점을 철학적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주장하였다.

시사 쟁점 ...


참고 자료

임진택 외,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2019.
김범석, 「학교생활기록 기반 교육평가 장치의 계보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김재훈, 「대학입시 학교생활기록부 생성에 대한 교사들의 문제의식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김한솔,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비평준화지역 일반계고등학교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 10호,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9.
조희권 외,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에 대한 입학사정관들의 인식 연구」, 『입학전형연구』 8권 0호, 경희대학교 입학전형연구센터, 2019.
김은빈, 「[교육부 학종 실태조사] 학종 평가과정 불공정하다더니…특목고·자사고 우대 증거는 어디에?」, 『에듀진』, 2019. 11. 06., , 2020. 07. 13. 읽음.
대입 전형 시행 계획 발표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8.
송민섭, 「[단독]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생 너도나도 ‘금수저’ 출신」, 『뉴스 줌』, 2017. 09. 25., , 2020. 07. 16. 읽음.
송찬영, 「학종 '깜깜이 전형' 사실로 확인 …'고교서열화' 소문도 진짜였다」, 『데일리 한국』, 2019. 11. 05., , 2020. 07. 18. 읽음.
양승준, 「SKY캐슬’ 작가 “금수저 전형 학종 불만 다뤄 반향 예상... 정보력 없는 엄마 괴로워」, 『한국일보』, 2019. 09. 05., , 2020. 07. 16. 읽음.
전민희, 「서울 15개 대학 2021학년도 학종 선발 비율 44%…공정성 논란에도 여전히 '대세'」, 『중앙일보』, 2019. 04. 30., , 2020. 07. 16.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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