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승불교 명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불교적 관점에서 본 인성 이해
1.1. 인성에 대한 불교적 관점
1.2. 비도덕적 행위의 원인
1.3. 관계성 회복을 위한 지혜와 자비
2. 관계성 회복의 방법론
2.1. 명상을 통한 지혜의 함양
2.2. 보시바라밀을 통한 자비행의 실천
3. 인성 함양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불교적 관점에서 본 인성 이해
1.1. 인성에 대한 불교적 관점
불교에서 인성은 연기법(緣起法)에 기반한 관계성의 자각 능력이다. 연기법에 따르면, 경험세계의 모든 존재는 원인과 조건의 화합으로 생겨나기에 상호 의존적이다. 즉,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으며 고정된 실체는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불교에서 인성이란 이러한 관계성을 인지하고 자각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대승불교에서는 이러한 관계성의 인식을 토대로 불성(佛性) 개념을 발전시켰다. 불성이란 모든 중생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부처의 본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곧 자신과 타인이 상호 의존적으로 연결된 존재라는 깨달음을 가리킨다. 이러한 관계성에 대한 자각은 자비심으로 이어지게 된다.
즉, 불교에서 인성이란 자신과 타자의 관계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각하는 능력이며, 이를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자비심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불교의 인성 개념은 개인과 타자, 나와 세계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이 연결되어 있다는 거시적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
1.2. 비도덕적 행위의 원인
비도덕적 행위의 원인은 연기법에 대한 무지(無知)에서 비롯된다"". 불교에 따르면, 인간의 비도덕적 행위는 세계의 진리인 연기법(緣起法)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발생한다. 연기법은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진리로, 자신과 타인, 나와 세계가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인간은 집착과 무지로 인해 자신을 고정된 실체로 여기며, 세계를 자신 중심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은 타인과의 관계성을 올바르게 자각하지 못하게 하여, 결국 비도덕적 행위로 이어지게 된다"".
1.3. 관계성 회복을 위한 지혜와 자비
관계성 회복을 위한 지혜와 자비는 불교적 관점에서 인성 함...
참고 자료
불교신문 대승불교의 탄생 2007.02.16.
법보신문 부처님에 대한 명상(불수념) 자목 스님 2022.03.07
권선향, 지준호, 「관계성의 측면에서 본 유학과 불교의 인성 개념-『논어』와 『대승기신론』을 중심으로-」, 『儒學硏究』 36집, 2016, 385-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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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웅스님, 「‘동체대비’와 ‘보시바라밀’」, 『법보신문』 1546호, 2020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427(검색일자 2021.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