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송파노인종합복지관
1.1. 개요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은 1996년 11월 송파구에서 개관한 구립 노인종합복지관으로, 청암노인복지재단이 위탁운영하고 있다. 복지관은 "건강하고 활동적인 행복한 노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정적인 노후, 지역사회·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노후"를 비전으로 하여, 송파구 어르신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예방과 교육기능 강화, 보호와 자립기능 강화, 지역사회 통합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하며, 노인복지 향상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지역사회 변화에 따라 다양한 역할과 변화를 모색하여 송파구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1.2. 시설 및 운영
1.2.1. 시설 현황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의 시설 현황은 다음과 같다. 복지관은 대지면적 1,759㎡, 건축총면적 4,902㎡의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의 건물을 갖추고 있다. 시설 내부에는 치매 주간 보호실, 뇌졸중 재활센터, 기능 회복실, 의료서비스실, 단기보호실 등의 의료 및 보호 공간과 더불어 서예실, 음악실, 미술실, 컴퓨터실, 강의실 등의 교육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식당, 이미용실, 특수목욕실, 주차장 등의 편의 공간과 함께 대강당, 회의실, 자료실, 사무실, 한국치매가족협회실 등 기관 운영에 필요한 부대시설도 갖추고 있다. 이처럼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들의 건강과 여가, 교육, 편의 등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규모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2. 조직 구성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의 조직 구성은 '관장'을 필두로 하여 '운영위원회'와 '자문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장' 이하의 '부장' 산하에 '총무지원과'와 '평생교육과', '지역복지과', '장기요양기관'의 4개 부서로 운영되고 있다. 장기요양기관으로는 시설 내에 있는 '치매케어센터' 및 '치매 주/야간 보호센터'를 두고 있다.
1.2.3. 운영 예산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의 운영 예산은 서울시와 송파구에서 지원된다. 최근 공고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연간 약 13억 9천여만원의 예산이 지원되었으며, 서울시와 송파구가 8:2의 비율로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매달 송파구가 약 1억~2억여원의 보조금을 지급하여 운영 상황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은 관련 지자체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1.3.1. 상담사업
상담사업은 어르신의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지역사회 정보를 제공하며,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의 정서적 건강과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송파노인종합복지관은 초기상담, 이용상담, 신입회원교육, 전문상담, 정서생활지원, 노인권익증진, 집단상담 등의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초기상담은 신규회원 등록을 위한 상담으로 각종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