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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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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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학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의 이해
1.1. 보건교육의 개념
1.1.1. 보건교육의 정의
1.1.2. 보건교육의 목적
1.1.3. 보건교육의 필요성
1.2.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1.2.1. 보건교육전문가의 필요성
1.2.2.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1.3. 보건교육 대상별 특성
1.3.1. 지역사회 보건교육
1.4. 보건교육 관련 학습이론
1.4.1. 행동주의 학습이론
1.4.2. 인지주의 학습이론
1.4.3. 인본주의 학습이론
1.5. 건강행위이론
1.5.1. 건강신념모형
1.5.2. 합리적/계획된 행동이론
1.5.3. 사회인지이론
1.5.4. 범이론적 모형

2. 보건 프로그램 개발
2.1. 보건교육 요구사정
2.1.1. 대상자의 학습요구 사정
2.1.2. 사정방법
2.2. 학습목표 설정
2.2.1. 교육목표 설정
2.2.2. 교육목표의 분류
2.3. 보건교육 방법의 장단점
2.4. 보건교육 매체의 활용
2.4.1. 보건교육 매체별 장단점
2.4.2. 매체 선정 및 활용 시 유의사항
2.5. 보건교육 평가계획

3. 보건교육의 수행
3.1. 보건교육 계획안 작성
3.1.1. 보건교육 계획안의 구성 요소
3.2. 보건교육 방법 선정 및 활용
3.2.1. 보건교육 방법의 선정 기준
3.2.2. 보건교육 방법의 종류와 특성
3.3. 보건교육의 단계별 수행
3.3.1. 도입단계
3.3.2. 전개단계
3.3.3. 요약 및 정리 단계

4. 보건교육 평가
4.1. 보건교육 평가의 목적
4.2. 보건교육 평가의 단계
4.3. 평가 도구의 조건

5. 건강증진
5.1. 건강증진의 이해
5.1.1. 건강증진의 개념
5.1.2. 건강증진의 원칙과 전략
5.2. 지역사회보건사업과 건강증진
5.2.1. 건강증진사업의 범위
5.2.2. 건강증진사업의 필요성
5.2.3. 건강증진사업의 특성
5.2.4. 건강증진사업에서 간호사의 역할
5.3. 건강증진모형
5.3.1. 타나힐의 건강증진모형
5.3.2. 펜더의 건강증진모형
5.3.3. PRECEDE-PROCEED 모형
5.4.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사업
5.5. 건강증진프로그램의 개발

본문내용

1. 보건교육의 이해
1.1. 보건교육의 개념
1.1.1. 보건교육의 정의

보건교육의 정의는 건강에 관한 지식을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건강한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실천과학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보건교육은 건강에 관한 지식, 신념, 태도,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 집단, 지역에서의 모든 경험, 노력,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보건교육은 단순히 건강에 관한 지식을 습득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건강행위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보건교육의 목적

보건교육의 목적은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자기의 보건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행동하여 이것을 해결함으로써 자기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자주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주최한 제1차 공중보건교육전문위원회에서 규정한 보건교육의 기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보건기구 헌장에 규정된 건강을 완전히 구현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구성원으로 서 자기 스스로 하여야 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건강은 지역사회의 귀중한 재산임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셋째, 보건사업을 발전시켜 이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보건교육의 목적은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자기의 보건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행동하여 이를 해결함으로써 자기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자주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1.3. 보건교육의 필요성

보건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과거와 달리 현재의 건강문제의 50% 이상이 생활습관에서 야기되므로, 생활습관 변화를 유도해야 하는 건강증진사업에서 보건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과거에는 개인의 건강문제는 개인의 책임으로 여겼지만, 현재에는 국가의 책임으로 귀속되는 건강관리모형(Health Care Model)으로 변화하였기 때문에 보건교육을 통한 국민의 건강증진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급속한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만성퇴행성질환 인구의 증가로 인해, 생활습관이 주원인인 만성병의 증가는 국가 의료비 문제와 직결되므로 보건교육을 통한 생활습관의 계속적인 개선유지가 필요하다""
즉, 보건교육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한 생활양식을 형성하고, 질병의 예방 및 관리를 통해 국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의료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1.2.1. 보건교육전문가의 필요성

보건교육전문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암, 고혈압, 당뇨 등 만성퇴행성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증대가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경제적 부담 감소를 위해서는 흡연, 음주, 운동, 식생활 등 건강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그리고 개인의 건강행위 실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보건교육사업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양식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보건교육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보건교육전문가는 건강증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그 성과를 높이기 위해 주민들의 보건에 대한 의식과 행태 수준을 높여 건강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보건교육전문가의 필요성은 만성질환 관리와 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습관 개선, 건강행위 실천수준 향상, 그리고 이를 위한 체계적인 보건교육사업 수행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1.2.2.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양식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보건교육전문가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조직, 지역사회의 요구도를 진단한다. 둘째, 보건교육, 건강증진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한다. 셋째, 보건교육 방법 및 교육자료를 개발한다. 넷째, 보건교육, 건강증진서비스를 연계 및 조정한다. 다섯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관리 및 행정한다. 여섯째, 보건교육 자원으로서의 활동을 한다. 일곱째, 건강정보를 생성하고 확산한다. 마지막으로 보건교육을 위한 지원 및 의사소통을 한다.""


1.3. 보건교육 대상별 특성
1.3.1. 지역사회 보건교육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개인 및 집단이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건강증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지역사회 보건사업이 개별적이 아닌 지역사회 주민 전체의 공동적인 사업이라는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목적이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필요성은 첫째,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양상을 새로이 창출할 수 있다는 점, 둘째, 지역사회 보건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결속력과 사기를 높일 수 있다는 점, 셋째, 지역사회 보건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의식이 강화될 수 있다는 점, 넷째,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지역주민의 조직화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특성은 첫째, 지역사회 진단을 통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지역사회와 함께 계획해야 한다는 점, 둘째,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며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 셋째, 주민의 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 넷째, 계획 수립 시 주민들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 다섯째, 인적·물적 자원을 조사하여 지역사회 지도자를 발견하고 그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는 점, 여섯째,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팀워크를 통하여 상호 전문성을 이해하고 존경하며 협력해야 한다는 점, 일곱째, 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지역사회 보건교육부터 시작하여 점차 확대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는 점 등이다.

보건교육자는 지역사회 보건교육 방법과 보건교육 매체의 사용법을 습득해야 한다.지역사회 보건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이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건강증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그 목적은 지역사회 주민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지역사회 보건사업이 개별적이 아닌 지역사회 주민 전체의 공동적인 사업이라는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양상을 새로이 창출할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 보건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결속력과 사기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 보건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의식이 강화될 수 있다. 넷째,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지역주민의 조직화를 추진할 수 있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진단을 통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지역사회와 함께 계획해야 한다. 둘째,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며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셋째, 주민의 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넷째, 계획 수립 시 주민들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인적·물적 자원을 조사하여 지역사회 지도자를 발견하고 그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팀워크를 통하여 상호 전문성을 이해하고 존경하며 협력해야 한다. 일곱째, 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지역사회 보건교육부터 시작하여 점차 확대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보건교육자는 지역사회 보건교육 방법과 보건교육 매체의 사용법을 습득해야 한다.


1.4. 보건교육 관련 학습이론
1.4.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유기체가 어떠한 자극으로부터 반응하는 행동변화의 과정을 중요시하는 이론이다.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와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가 대표적이다.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는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결합을 통해 조건반응을 유발하는 원리이다. 무조건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이 조건자극과 반복하여 결합되면 결과적으로 조건자극만으로도 무조건반응과 유사한 반응이 유발되는 것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 원리에는 시간의 원리,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등이 있다.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는 자극-반응에 대하여 유기체가 시행착오적으로 반복하는 과정에서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원리이다. 도구적 조건화의 주요 원리로는 다양반응의 원리, 태도의 원리, 우월의 원리, 유사성의 원리 등이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수정할 수 있다고 보며, 강화에 의해 행동이 증가하고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학습이 증진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자는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의도한 대로 조절할 수 있다고 본다.


1.4.2.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변화에는 개인의 인지가 중요하다고 보며, 인지는 지각, 사고, 기억 및 정보를 처리하고 구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사고능력을 증진시키는 관점을 가지기 때문에 교육자의 역할은 개개인의 학습과정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인지를 재구성하거나 정보에 관한 사고의 방향을 교정하도록 돕는 일이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전제는 지식이 학습되고 지식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변화에는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받은 자극이나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고 저장하는가에 관심을 둔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원리는 정보를 관련지음으로써 학습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개개인의 학습유형은 다양하다는 것이다"" 정보처리이론을 기초로 한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이란 단기기억의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이해 가는 과정이며, 사람이 환경을 어떻게 지각하며 습득한 관련지식을 어떻게 조직화하고 활용하는가에 관심을 둔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학자로는 쾰러, 레빈, 피아제 등이 있다"" 쾰러의 통찰학습은 상황을 파악하고 순간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강조하며, 레빈의 장이론은 개인과 심리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학습이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전략은 학습자에 따른 인지차이를 이해하고, 인지를 재구성하거나 사고의 방향을 정하도록 도우며, 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고 선행지식과 연결하는 등 논리적이고 정확한 학습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1.4.3. 인본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유기체를 내적 자기 동기화시켜 본래적인 성향이 성장되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실현시키려 하는 것이며, 각 개인의 지각, 해석, 의미 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며, 인간의 긍정적 자기 지향성과 선택의 자유 및 자아의 성장과 실현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매슬로우의 동기의 위계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동기에는 위계가 있으며, 기초적인 동기가 충족되지 않으면 그 다음 단계의 동기가 발생하지도 않는다. 이에 따라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위한 경험 구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로저스의 유의미학습이론에 따르면 교육자의 역할은 대상자가 감정표출, 통찰, 행동, 새로운 방향으로의 통합의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대상자 자신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대상자 중심의 접근으로, 대상자가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 또한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것으로, 지식이란 인간이 처한 상황의 맥락 안에서 사전 경험에 의해 개개인의 마음에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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