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샌드위치 만들기 수업
1.1. 수업 계획
1.1.1. 수업 의도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영어 입문기라는 시기적 특성과 함께 강한 호기심, 그리고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는 발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은 학생들의 이러한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샌드위치를 순서에 따라 만들고 꾸며보는 긍정적 활동을 통해 추후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소재로 동기를 유발하며, 활동에 관련된 표현을 배우고 연습하는 가운데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meaningful)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목표 어휘나 문장을 활용한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먹는 즐거움, 협동과 배려, 책임감 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1.2. 학습 목표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샌드위치를 순서에 따라 만들고 꾸민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영어 입문기로 강한 호기심과 감각 및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는 발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실제로 샌드위치를 만들고 꾸미는 활동을 통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상황에 따라 다양한 확산적 사고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한다. 음식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양한 사고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
셋째, 모둠원과 잘 협조하여 도움을 주고받으며 활동에 원활하게 참여한다. 샌드위치 만들기 활동은 협동과 배려를 요구하므로, 모둠원과 함께 음식을 만들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1.1.3. 교수-학습 과정안
교수-학습 과정안은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구성된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샌드위치 만들기 수업'의 3차시 수업으로, 샌드위치를 순서에 따라 만들고 꾸며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질문과 샌드위치 만들기에 대한 추측하기 활동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본 수업의 학습 목표를 인식시킨다.
전개 단계에서는 크게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첫째, 'Preparation' 활동에서는 음식 만들기와 관련된 재료와 도구에 대한 영어 표현을 익히고, 미니멈 게임을 통해 이를 연습한다. 둘째, 'Let's Make' 활동에서는 샌드위치 만들기 과정을 단계별로 읽고 실제로 모둠별로 협동하여 샌드위치를 만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