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복지론을 마치고 느낀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복지론을 마치고 느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활센터 실습 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1.2. 실습기간 및 시간
1.3. 실습목표
1.3.1. 실습생의 목표
1.3.2. 실습기관의 목표
1.4. 실습내용 소개
1.4.1. 실습일정
1.4.2. 교육, 참관사항
1.4.3. 담당업무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1.7. 실습소감
1.7.1. 힘들었던 점
1.7.2. 제기되었던 질문
1.7.3. 배운 점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1.9.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2.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
2.1. 가출 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
2.1.1. 건강의 위험
2.1.2. 비행과 범죄의 위험
2.1.3. 성 착취의 위험
2.2. 가출 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

3. 사회복지 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
3.1. 청소년복지
3.2. 강북청소년Dream센터
3.2.1. 기관소개
3.2.2. 센터사업
3.2.3. 시설안내
3.2.4. 주요활동
3.3. 개인적으로 구상하는 사회복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활센터 실습 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2000년 8월 보건복지부 '자활 후견기관'으로 지정되었고 2007년 7월 '일터 지역 자활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해당 구에 거주하는 저소득계층에게 자활근로사업, 자활기업, 취업과 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정기적인 자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복과 교육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지역자활센터의 기본 이념인 "생산 · 나눔 · 협동 "의 가치 실현을 통한 생산적 복지 이념의 지역사회 구현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지역사회 자활지원네트워크를 통한 지역복지 공동체 망을 구축하고 있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기간 및 시간은 "2016년 9월 20일(화)부터 2016년 10월 24일(월)까지 총 24일 실습이다. 평일 주 5일 실습, 13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되었다."라고 할 수 있다.


1.3. 실습목표
1.3.1. 실습생의 목표

실습생의 목표는 "실습을 시작하면서 정한 목표는 '기록을 잘 하여 실습기간 동안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자'였다."이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기록을 잘 정리하여 향후 실습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고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촬영한 사진이나 간단한 기록물을 잘 보관하고 정리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1.3.2. 실습기관의 목표

지역 자활센터에서 적용되는 사회복지 기술 및 업무사항, 청소년 자활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여 차후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 실습을 진행하였다.


1.4. 실습내용 소개
1.4.1. 실습일정

자활센터에서의 실습일정은 구체적인 실무 과정 중심이었다. 전반적인 기초이론교육을 포함하여 자활센터 안에서 운영되고 있는 자활사업단도 직접 방문해보는 시간도 있었다. 자활사업 현장을 실습생이 직접 접해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주신 점이 감사했다.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니라 구체적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제공되었다는 점이 좋았고 모든 팀장님들이 업무가 많아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신경을 써주셔서 실습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1.4.2. 교육, 참관사항

실습기관의 교육 및 참관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했던 자활센터 사무실 옆에 교육장이 있어 자활사업단에 소속되어 계신 분들이 직능교육을 받는 모습을 모니터링하였다. 실습 후반에는 중학교 직업체험 일정 때 해당 직업군 체험을 신청한 학생들을 인솔하는 업무를 맡기도 했다. 청소년 사업팀의 업무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자활센터 종사자들의 직능교육을 참관하면서 자활사업단 근로자들의 역량 강화와 교육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1.4.3. 담당업무

청소년 사업팀에 소속되어 현재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는 중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일정에 참여하여 간단한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주로 맡았다. A중학교·B중학교·C중학교 측에 배부할 안내문을 청소년 사업팀 담당인 최** 팀장님, 정** 팀장님과 함께 작업하기도 했고 일정 당일 팀장님들과 동행하여 일을 도와드리기도 했다. 그 외 자활센터에서 진행되는 교육 일정에 참여하고 행정 업무를 보조하는 일을 맡았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생의 목표는 '기록을 잘 하여 실습기간 동안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자'였으며, 이를 위해 실습 기간 동안 촬영했던 사진이나 간단하게 남겨둔 기록물을 잘 보관하여 정리하려고 노력했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지역 자활센터에서 적용되는 사회복지 기술 및 업무사항, 청소년 자활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여 차후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 실습을 진행하는 것이었다."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슈퍼바이저로 실습을 지도하셨던 최** 팀장님은 사회복지 실무 경험이 7년 7개월 정도 되었다고 하셨다. 학부에서 청소년 교육을 전공하셨고 현재 대학원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라고 하셨는데 대학원에서도 청소년 복지...


참고 자료

윤양숙(2014), 청소년의 가출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쉼터 보호 중인 가출청소년 중심으로, 한북대학교 지식복지대학원 석사 논문.
경기신문, 김현수, '가출청소년' 10대 동료 살해한 20대, 항소심서도 징역 30년,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593170, 2020.07.1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64879&cid=44412&categoryId=44412, 청소년복지, Naver 지식백과
http://www.gbdream.or.kr/bbs/board.php?bo_table=accomm, 강북청소년Dream센터
노혁, 빈곤청소년의 사회적 배제와 청소년복지정책의 방향, 미래청소년학회, 6권,3호, 2009년, pp.23-4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