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후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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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후원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원동원과 대상자 지원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노력
1.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1.1.1. 마케팅과 홍보의 필요성
1.1.2. 홍보 방법
1.2. 지역자원봉사 활성화
1.2.1. 자원봉사자 모집과 관리
1.2.2. 자원봉사자 인정과 지속성 확보
1.3. 사회복지지원금 모금
1.3.1. 정기 및 임시 후원금 모금
1.3.2. 크라우드 펀딩 활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원동원과 대상자 지원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노력
1.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1.1.1. 마케팅과 홍보의 필요성

마케팅과 홍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조직은 영리조직과 달리 이윤 창출이 아닌 공공의 이익 증진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영리 성격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조직은 정부의 보조금 및 민간 후원금 등을 통해 운영되므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와 서비스를 이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잠재적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를 발굴하기 위한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하다. 특히 한정된 자원으로 많은 대상자를 지원해야 하는 현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둘째, 사회복지조직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자신의 조직을 차별화하고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마케팅과 홍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용자 확보와 자원동원을 위해서는 조직의 인지도와 이미지 제고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홍보 수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과 홍보는 조직의 목표 달성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2. 홍보 방법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홍보의 대상자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SNS보다는 지역 내 노인복지관에 포스터를 부착하는 것과 같이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홍보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청소년이나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주로 이용하는 SNS를 활용하여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 내 다양한 네트워크와 채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지역 내 기관이나 단체, 모임 등을 통해 사회복지조직을 알리고 자원 동원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지역신문이나 방송, 지역포털 등을 통한 홍보도 효과적일 수 있다.

셋째, 온라인 홍보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하여 기관의 활동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벤트와 이벤트 참여 유도, 온라인 모금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홍보를 전개할 수 있다.

넷째, 오프라인에서의 홍보 활동도 병행해야 한다. 지역사회...


참고 자료

지역사회 자원동원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복지관 모형 개발연구/김상균/한국사회복지연구회/2019
사회복지관 자원동을 위한 홍보방안/장현주/동국대학교/2017
사회복지현장실습, 강의 교안 참조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편저, 나눔의집, 2017
사회복지행정론, 신복기, 공동체, 2013
원석조,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21.
김영애, 「크라우드펀딩으로 지역주민이 힘 합쳐 지역현안 해결」, 환경일보, 201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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