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중보건학 개요
1.1. 공중보건학의 개념
공중보건학의 개념은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노력에 따라 질병 등을 예방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수명을 연장시키며 정신적, 신체적 효율향상을 위한 기술 및 과학이다. 공중보건학의 대상자나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보편적인 건강 증진을 말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직화된 지역사회라고 한다면 같은 일반 법률이나 규범 등 공통된 관심과 조직을 가지고 어느 정도 한정적인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상호 노력하고 협조하는 사회적인 집단으로 공중보건사업에 있어서 최소 단위로 작용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집단이 감염병 관리, 질병의 조기진단 및 치료와 그에 따른 의료 및 간호서비스의 조직화, 환경위생, 개인위생에 따른 보건교육, 사회적인 제도 마련 등 노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이 아닌 '지역주민 전체'의 장수와 건강, 생득권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과학이 바로 공중보건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공중보건학의 역사
1.2.1. 고대기
고대기의 공중보건학은 질병이 신이 내린 벌이나 저주라고 여겨지던 시기였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보건학적 기술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최초 성문법전인 함무라비 법전에는 의사, 의료행위, 진료 등 공중보건학에서 다루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복 착용, 목욕, 청결 등 개인위생을 강조하며 농사를 위한 물관리 시설을 체계적으로 구축했다. 이처럼 고대 문명에서는 질병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함께 개인위생 및 공중위생 관리를 중요시했다고 볼 수 있다.
1.2.2. 중세기
중세기는 암흑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신이 중심이었던 종교 신앙이 대부분이었다. 유럽 전역에 감염병이 만연했던 이 시기에 보건학이 제대로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으로 암흑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흑사병, 결핵, 매독, 콜레라 등의 전염병이 등장하였다. 또한 검역사업이 시작된 때이기도 하다. 당시 검역법이 제정되어 사상 최초의 검역소가 마르세이유에 설치되었다.
따라서 중세기는 암흑기로 간주되며, 전염병의 창궐과 보건학의 발전이 부진했던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1.2.3. 여명기
여명기는 1850년에서 1900년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 시기는 공중보건학의 체계를 갖추며 국민의 복지가 국가적인 관심사로 인정되었던 때이다.
이 시기에는 질병이 발생하는 것에 관하여 예방의학적인 개념이 명확해지고 질병에 관한 근본적 치료들이 중심이 되었다. 광견병 등에 대한 감염병에 백신이 만들어지기도 했으며 파상풍균, 탄저균, 콜레라균, 결핵균 등을 분리해내었다.
또한 위생행정(전의사경찰체계)을 도입했고 국민의 건강에 대한 책임은 국가에 있다는 개념을 제시하며 최초 공중보건학 서적이 발행되기도 했다. 이처럼 여명기는 공중보건학의 체계를 갖추며 국민의 복지가 국가적 관심사로 부상한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2.4. 확립기
1850년에서 1900년은 공중보건학의 확립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예방의학적인 개념이 명확해지고, 질병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 방법들이 중심이 되었다. 광견병 등의 감염병에 대한 백신이 개발되었고, 파상풍균, 탄저균, 콜레라균, 결핵균 등도 분리되었다. 이를 통해 질병에 대한 과학적 이해가 증대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공중보건학은 전염병 관리, 위생, 보건행정, 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개인 위생 관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차원의 공중위생 관리가 중요해졌고, 국가 차원에서의 공중보건 정책과 제도 마련이 이루어졌다. 보건소, 병원, 의료보험 등의 공중보건 인프라도 구축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공중보건학은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받으며 체계적인 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이처럼 공중보건학의 확립기인 1850년에서 1900년 사이에 질병 예방과 관리, 공중위생, 보건행정 등 공중보건 분야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이를 통해 공중보건학은 의학, 사회과학, 행정학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되며 전문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1.2.5. 발전기
발전기(1900년대-현재)는 공중보건학이 질병 치료 중심에서 치료와 함께 예방을 중시하는 시기로 변화하게 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예방의학이 발전되었으며, 예방백신 등의 개발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도 하였다.
경제 및 사회적 개념이 공중보건에 도입되고 발전하면서 국가 내 공중보건에 관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급진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다. 보건소와 보건활동이 활성화되었고, 1948년에는 국제보건전문기관인 '세계보건기구'가 발족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1946년에 보건소가 최초로 설립되었다.
이 시기 공중보건학에는 환경보건, 전염병의 관리 및 예방, 산업보건, 보건행정관리, 식품위생, 학교보건과 보건교육, 정신보건, 인구보건 등 의료와 보건 분야 전반이 포함된다. 따라서 공중보건사업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복잡성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포괄적인 근거가 필요하다. 공중보건사업의 과정과 결과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1.3. 공중보건사업의 중요성
공중보건사업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공중보건사업을 통해 감염병을 관리하고 예방함으로써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 전염병의 예방과 통제는 공중보건학의 주요 목표이자 핵심 사업 영역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공중보건사업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또한 환경위생 관리, 개인위생 교육, 건강검진 및 관련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 전체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질병의 조기 발견과 관리,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등은 궁극적으로 국민의 평균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공중보건사업은 지역사회와 국가 전체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공중보건사업은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걸쳐 중요한 기틀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 지원 강화 등 형평성 제고에도 기여한다.
한편 공중보건사업은 보건교육과 연계되어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인식과 실천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건강관리 능력 배양으로 이어져 지속가능한 건강증진을 가능하게 한다.
종합해보면, 공중보건사업은 감염병 예방, 건강증진, 보건의료체계 구축, 건강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국민 건강과 복지 향상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공중보건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2. 간호이론의 활용과 발달
2.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 활용의 필요성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간호이론은 실무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이론이 개발되면 이 이론이 간호현상을 잘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로 검증해야 한다. 이렇게 검증된 이론은 실무를 이끄는 데 적용되며 이론에 따라 교육이 연계되어야 한다. 이론이란 어떤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 또는 처방하려는 목적을 지닌 서술이다. 즉 이론이란 개념, 정의, 명제 등과 같은 서술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집합체로 현상의 특징적 견해를 나타내는 것이다.
간호이론과 모델들은 간호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는데 대표적으로 세 가지, 간호와 간호실무의 정의, 간호실무의 기초를 구성하는 원리, 간호의 목적과 기능을 알려준다. 과거의 간호 전문직은 실무의 기초가 되는 타 학문분야, 예를 들어 의학, 심리학, 사회학 분야의 이론에 의존하였다. 간호활동을 규정하고 간호연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간호 교유의 지식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간호지식은 개념모델과 이론으로 표현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전문화된 지식체계를 개발하여 전문직이 되는데 있어서 간호이론의 개발은 그 기본이므로, 간호실무에서는 간호이론을 활용하여야 한다. 간호사는 간호실무에 간호이론을 적용함으로써 지식개발과 간호실무의 질 향상을 촉진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2.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 과정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 과정은 여명기, 신생기, 성장기, 발전도약기로 구분할 수 있다.
여명기는 1950년대 이전 시기로, 이는 나이팅게일의 활동기라고도 할 수 있다. 서구에서 간호가 직업으로 시작된 것은 18세기 후기와 19세기 초 크리미아 전쟁 시 나이팅게일이 부상병을 간호하기 위해 영국 여성을 선발하고 조직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이 시기 간호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신생기는 1950년대부터 1970년대 이전까지의 시기로, 페플라우, 압델라, 헨더슨 등의 간호이론가가 '욕구중심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시기에 간호의 임무와 목적에 대한 근원적 질문이 제기되었고, 간호의 내용과 방법에서 내재적인 독립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과학적 논문 검토를 위한 기준 설정, 연구도구와 통계학에 대한 관심 고조로 연구내용보다는 과학적 과정을 더 강조하게 되었다.
성장기는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이전까지의 시기로, 트래블비, 칼 로저스, 오렘, 로이, 킹, 베티 뉴먼, 마가렛 뉴먼 등의 주요 이론가가 등장하였다. 이 시기에는 간호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간호의 복잡성으로 인한 복수의 패러다임을 받아들이고, 이미 제시된 이론들의 주요 명제를 검토하여 발전시키며 새로운 개념이나 이론 개발을 위한 근거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발전도약기는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시기로, 파스, 베너 등의 주요 이론가가 등장하였다. 이론의 검증이 수행되고 이론의 정교화 작업이 가속화된 시기이다. 이론이 실무와 연구의 도구라는 인식하에 간호학자들은 실무이론 또는 중범위이론 수준의 이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2.3. 스티븐스의 이론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이론의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
서술이론(descriptive theory)은 특정 개인, 집단, 상황 혹은 사건에 대한 고유의 특징을 서술하고 확인하는 이론이다. 이는 간호 현상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여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이론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