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여름 밤의 꿈
1.1. 작가 소개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는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로,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셰익스피어는 1564년 4월 영국 워릭셔 주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장갑 제조업자였고, 어머니는 부유한 농부의 딸이었다. 셰익스피어는 그래머 스쿨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18세에 앤 해서웨이와 결혼하여 딸 3명을 얻었다. 1580년대 후반, 셰익스피어는 런던으로 이주하여 극작가이자 배우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는 15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희곡을 쓰기 시작했으며, 역사극, 희극, 비극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로미오와 줄리엣』, 『햄릿』,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 『한여름 밤의 꿈』 등이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인간의 보편적 감정과 삶의 진실을 탁월하게 포착하고 있으며, 언어의 아름다움과 철학적 깊이로 인해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의 희곡은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을 배경으로 하지만, 시공을 초월한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어 오늘날까지도 널리 공연되고 있다. 셰익스피어는 1616년 4월 23일 고향인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52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그의 업적은 영국 르네상스 문학의 정수로 평가받고 있으며, 전 세계 문학과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오늘날까지도 셰익스피어는 영어권 문학은 물론,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존경받고 있다.
1.2. 시대적 배경
'한여름 밤의 꿈'이 창작된 16세기 후반은 엘리자베스 1세 시대로, 영국이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번영을 누리던 르네상스 전성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영국은 근대 국가로 발돋움하며 국력을 크게 신장시켰고, 예술과 학문이 꽃피는 황금기를 맞이하였다.
정치적으로 엘리자베스 1세의 통치 아래 영국은 안정을 되찾고 강력한 국가로 성장하였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매력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군주로, 국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그녀는 절대왕정과 의회 권력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영국을 현명하게 통치하였고, 스페인 무적함대를 물리치는 등 대외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경제적으로는 신항로 개척과 무역의 발달로 상업이 번성하였고, 부르주아 계급이 성장하였다. 모직물 공업과 해외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한 상인들은 예술과 문화의 후원자 역할을 하였으며, 도시를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가 꽃피게 되었다.
종교적으로는 엘리자베스 1세의 통치 아래 영국 국교회가 안정되었다. 로마 가톨릭교회와의 대립이 지속되었지만, 엘리자베스 여왕은 온건한 종교 정책을 펼쳐 국내의 종파 갈등을 어느 정도 완화시켰다.
문화적으로 엘리자베스 시대는 영국 르네상스의 전성기로 예술과 학문이 크게 발전하였다. 인문주의 교육이 확산되었고, 고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학에서는 셰익스피어를 비롯한 위대한 작가들이 배출되어 영문학의 황금기를 이루었고, 연극이 크게 발전하여 대중적인 예술 장르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한편 셰익스피어가 활동하던 런던은 급속한 도시화를 겪고 있었다. 각지에서 몰려든 인구로 인해 도시가 팽창하였고,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로 부상하였다. 극장이 대표적인 대중 오락 시설로 자리 잡았으며, 서민들도 연극을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셰익스피어는 창작 활동을 펼쳤다. 그의 작품에는 당시 사회의 모습과 인문주의 정신, 연극에 대한 애정 등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한여름 밤의 꿈' 역시 엘리자베스 시대의 낙관주의와 조화, 사랑에 대한 동경 등이 작품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1.3. 주제 분석 및 줄거리, 감상 평
'한여름 밤의 꿈'은 네 개의 이야기 줄기가 서로 얽히며 전개되는 작품이다. 첫 번째 줄기는 아테네 공작 테세우스와 아마존 여왕 히폴리타의 결혼을 앞둔 궁정에서 벌어진다. 아테네의 청년 라이센더와 허미어는 서로 사랑하지만, 허미어의 아버지 이저우스는 딸을 디미트리어스와 결혼시키려 한다. 이에 라이센더와 허미어는 숲으로 도망치기로 하고, 디미트리어스를 짝사랑하는 헬레나에게 이 사실을 털어놓는다.
두 번째 줄기는 요정 세계에서 펼쳐지는데, 요정 왕 오베론과 왕비 티타니아는 티타니아의 시종 소년을 두고 다투다 결별하게 된다. 오베론은 복수심에 티타니아를 혼내주려 요정 퍽에게 사랑의 묘약을 구해오라 시킨다.
세 번째 줄기는 아테네의 장인들이 테세우스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연극을 준비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직공들은 열심히 '피라무스와 시스비' 연극을 연습하지만,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숲속에서 벌어지는 사건이 중심 플롯을 이룬다. 요정 퍽은 실수로 라이센더의 눈에 사랑의 묘약을 떨어뜨려, 잠에서 깬 그가 헬레나에게 사랑을 고백하게 만든다. 이에 당황한 퍽이 허미어에게도 묘약을 떨어뜨리자, 디미트리어스까지 헬레나에게 사랑을 고백하게 되어 사랑의 대혼란이 빚어진다. 한편 오베론은 티타니아에게 묘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