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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부모상담과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1.1. 학부모상담의 중요성
학부모상담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학부모상담은 일반적인 상담과 달리 내담자인 학부모가 학생 자녀로 인해 학교와 연계되어 상담관계가 성립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양육태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학부모는 학생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촉매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학생이 겪는 문제가 부모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 부모의 변화는 학생의 변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부모상담을 통한 학부모의 노력과 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가정에서의 교육과 학교에서의 교육이 초등학생의 지도에 있어 분명하게 구별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가정과 연계한 학부모와의 상담이 효과적일 수 있다.
1.2.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학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교육은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학생의 발달과 변화는 학교와 가정이라는 두 개의 교육 환경에서 이루어지므로,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학부모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부모교육을 통해 학부모는 자녀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는 학생의 건강한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둘째, 학부모교육은 학부모와 교사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한다. 학생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 공유는 학부모와 교사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기반한다. 학부모교육은 학부모와 교사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학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학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셋째, 학부모교육은 학부모의 자녀 양육 역량을 강화한다. 학부모교육을 통해 학부모는 자녀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양육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이는 학부모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결국 학부모교육은 학부모의 자녀 양육 역량을 제고함으로써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게 된다.
넷째, 학부모교육은 학교와 가정의 연계를 강화한다. 학부모교육은 학교와 가정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의 일관성과 연계성이 확보되어,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종합하면, 학부모교육은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며, 학부모와 교사 간의 원활한 소통, 학부모의 자녀 양육 역량 강화, 학교와 가정의 연계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2. 학부모상담의 과정
2.1. 부모 맞아들이기
학부모상담은 대개 학생의 문제 때문에 교사가 학부모를 학교로 불러들임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상담자)는 학부모가 편안한 마음으로 상담에 임할 수 있도록 맞아들여야 한다. 부모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여 어색하지 않을 방법으로 맞아들이되,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편안하고 온정적인 눈맞춤으로 반가이 맞으면서 악수를 청하거나 정중하게 인사를 하고 자리를 권하며, 찾아와 준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등 적극적으로 환영의 뜻을 나타낸다. 교사의 편안하고 수용적인 태도는 학부모의 불편한 심경을 다소 누그러뜨리고 교육을 위한 협조자로서 노력할 가능성을 높여 준다.
2.2. 부모 이해하기
학부모상담에서 교사는 부모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학부모상담을 먼저 요청한 경우라면, 전화나 편지를 통해 상담 필요성을 전달한 것에 대한 부모의 심경을 들어보아야 한다. 교사가 학생의 문제점만 전달하지 않고 장점과 가능성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부모의 불편한 심경을 누그러뜨리고 학생의 긍정적 방향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부모로 하여금 더욱 협조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한편 학부모가 먼저 교사를 찾아온 경우, 우선 그 이유를 잘 들어야 한다. 수용적이고 진솔한 자세로 학부모의 말을 경청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하는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교사는 학부모가 느끼고 있는 문제의 내용, 문제의 원인, 그동안의 문제해결 노력과 결과, 학부모가 느끼고 있는 감정, 활용 가능한 자원 등을 잘 듣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더 나아가 학부모상담 과정에서는 단순히 학생의 문제에만 국한하지 않고 부모-자녀 관계를 포함한 가족 전체의 역동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 Robin과 Foster(1989)가 제안한 행동-체제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모델은 가족의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기술, 신념체계와 인지적 왜곡을 평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