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RNA의 정의 및 특징
RNA는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이다. RNA는 DNA로부터 만들어지는데, 이를 전사라 한다. RNA의 합성은 DNA 주형에 상보적인 염기쌍을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DNA와 RNA의 주요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RNA의 당은 DNA의 디옥시리보오스 대신 리보오스이다. 둘째, RNA의 염기는 DNA와는 약간 다른데, 티민 대신에 우라실이 있다. 셋째, DNA의 이중나선 구조 대신에 RNA는 보통 단일가닥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스스로 꼬여져 특이한 3차구조를 형성한다. 이러한 구조의 모양은 염기쌓임 뿐만 아니라 특정 RNA 서열에 의한 상보적 염기쌍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RNA 분자속의 A와 U 그리고 C와 G의 농도는 동일하지 않아 Chargaff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1.2. RNA의 종류
RNA의 종류에는 tRNA, rRNA, mRNA가 있다.
tRNA는 단백질 합성을 위해 아미노산을 리보솜으로 운반한다. tRNA는 아미노산과 결합하여 리보솜에서 단백질 합성 과정에서 필요한 아미노산을 공급한다. tRNA는 아미노산을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단백질 합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rRNA는 세포 내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RNA로 약 80%를 차지한다. rRNA는 2차 구조가 매우 복잡하며, 종에 따라 1차 구조의 차이가 있지만 전체 3차 구조는 보존적이다. 리보솜은 단백질을 합성하는 공장으로서 단백질과 rRNA로 구성된 리보뉴클레오단백질이다. rRNA는 리보솜 구성 성분으로 단백질 합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mRNA는 단백질 합성을 위해 DNA로부터 정보를 그대로 복사하여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mRNA는 DNA의 유전정보를 단백질 합성 기관인 리보솜으로 전달하여 단백질 합성을 주도한다. 즉, mRNA는 유전체 DNA에서 전사된 정보를 운반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