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고리 K 비일 성전신학 요약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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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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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고리 K 비일 성전신학 요약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요한계시록 21장의 마지막 환상
1.2. 요한계시록 21장 내용의 불일치

2.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전의 우주적인 상징성
2.1. 이스라엘 성전의 세 영역이 나타내는 우주적 차원
2.2. 성전의 천상적 상징성
2.3. 제사장의 옷이 지닌 우주적 상징성
2.4. 고대 근동 문화권의 성전에 대한 견해와 이스라엘 성전의 특징

3. 구약성경과 유대교에 나타난 성전의 상징성
3.1. 에덴동산을 최초의 성전으로 보는 관점
3.2. 아담의 실패와 그 사명의 계승

4.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전의 확장되는 목적
4.1. 예루살렘 성전의 보편적 확장
4.2. 신약성경에 나타난 성전 개념의 전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요한계시록 21장의 마지막 환상

요한계시록 21장의 마지막 환상은 새롭고 완전한 창조세계를 보여준다. 요한은 "새 하늘과 새 땅"(계 21:1)을 보았는데, 이는 현재의 타락하고 죄로 가득한 세상이 종말에 이르러 완전히 새롭게 창조될 것을 의미한다. 이어서 요한은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 21:2)을 보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친히 내려와 거하실 완전한 도시-성전을 말한다.

이처럼 요한의 환상 속에서는 새로운 창조 세계와 그 중심에 자리한 도시-성전이 명확히 구분되어 나타난다. 그런데 이는 앞선 부분에서 요한이 "새 하늘과 새 땅"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곧 이어 성전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명백한 불일치가 존재한다. 이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한 가지 가능성은 요한이 먼저 새로운 창조 세계를 보고 나서 나중에 그 세계 안에 있는 도시-성전을 보았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요한계시록 21:27에서 "도시의 성전에 속된 것…이 결코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선언하는 것을 고려할 때, 이 새로운 도시-성전이 곧 새로운 창조 세계 전체를 대변한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해 보인다. 구약성경에서 성전 경내에 부정한 것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금지된 것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세계에서는 어떤 부정함도 용납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한은 새로운 창조 세계와 그 중심에 자리한 성전 도시를 동일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구약성경에서 이스라엘의 성전이 가진 우주적 상징성과 관련해서 이해할 수 있다. 즉 지상의 성전이 천상의 성전을 반영하듯이, 요한계시록 21장의 새 예루살렘 성전도 새로운 창조 세계 전체를 포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1.2. 요한계시록 21장 내용의 불일치

요한계시록 21장에 나타나는 내용의 불일치는, 요한이 먼저 새로운 창조 세계를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의 환상에서는 성전과 같은 구조물을 가진 도시에 대해서만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새로운 창조 세계와 도시-성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요한은 21장 1절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을 보았지만, 이어지는 환상에서는 성전의 모양과 구조에 대해서만 자세히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새로운 창조 세계와 도시-성전을 동일시하는 태도는 21장 27절에서도 나타난다. 이 구절은 도시의 성전에 "속된 것이 결코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선언하는데, 이는 구약성경에서 성전 경내에 부정한 것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했던 가르침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불일치에 대해 저자는 두 가지 가능성을 제시한다. 첫째, 요한이 먼저 새로운 창조 세계를 보고 나서 나중에 그 세계 안에 있는 도시-성전을 보았을 가능성이다. 둘째, 요한이 새로운 창조 세계를 도시-성전과 동일시하고 있다는 가능성이다.

저자는 두 번째 가능성이 더 설득력 있다고 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도시-성전 지역이 새로운 창조 세계 전체를 포괄할 것이라는 점을 제시한다. 이는 요한계시록 21장 27절과 22장 15절의 내용을 통해 ...


참고 자료

그레고리 빌(2013). 신약성경신학 : 성경신학적 종말론적 주제별 연구방식. 부흥과 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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