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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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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2.1. 정의와 특성
2.2. 원인

3. 정서행동장애의 문화적 요인
3.1. 대중매체
3.2. 인종
3.3. 사회적 계층 및 빈곤
3.4. 이웃과 지역사회
3.5. 또래집단

4. 문화적 요인의 영향과 해결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가 지속되는 현대사회에서 학령기의 아동들은 또래 관계 문제, 학업 문제 등 적응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면서 수많은 갈등과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학업 스트레스 및 또래, 가족, 기타 대인관계에서의 사회적인 기능의 손실은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야기하고, 정서적, 행동적인 문제로 표출됨에 따라 학교, 가정 등 사회의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를 나타내는 정서 행동장애 아동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정서 행동장애와 그와 관련된 문화적 요인 특성에 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2.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2.1. 정의와 특성

정서 행동장애는 정서나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일상생활이나 학업 등에서 자신이나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정서 행동장애 아동은 외적인 행동, 내적인 행동, 인지 및 학습적 특성, 주의력 결함, 사회적 기술의 결함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외적 행동은 신체적이나 언어적 공격성, 불복종, 규칙 파괴의 모습을 보이며, 내적 행동은 우울감, 불안을 보이거나 또래와의 상호작용 저하, 혼자 놀기 등 사회적 고립의 모습을 보인다. 인지 및 학습적 특성은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충동적 행동, 수업 방해 등을 보여 낮은 학업 성취를 나타내고, 주의력 결함은 정신적 노력이나 계속된 집중이 필요한 과제를 피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사회적 기술의 결함은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지 못한 경우,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였지만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사회적 기술을 수행하지 않을 때도 있고 수행할 때도 있지만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때 적절한 행동을 학습하지 못했거나 피드백을 받지 못한 경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2.2. 원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학교 요인 등이 추정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부모와의 애착 및 상호작용, 부모의 양육태도 등이 있다. 부모의 학대, 방임, 과보호 등은 아동의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는 정서행동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가정 내 대화나 상호작용의 부족도 아동의 정서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 뇌기능 이상, 신경화학물질의 불균형 등이 있다. 유전적 요인으로 정서행동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뇌 손상이나 화학물질 불균형으로 인한 뇌기능 이상도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요인으로는 교육 환경, 교사와의 관계, 또래관계 등이 있다. 열악한 교육 환경, 교사와의 갈등, 또래 괴롭힘 등은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처럼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참고 자료

교안, 정서장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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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훈 저,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 제27권 제2호, 291~317p,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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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애, & 최영란 (2019). 또래 폭력을 경험한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성과 대인관계. 한국청소년연구, 30(5), 67-90.
황선영 (2017). 지역사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58, 145-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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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진,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성과 부모 양육태도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 가톨릭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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