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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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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체의 정의와 개념
1.2. 문체론의 유형

2.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
2.1. 서간의 수용 양상
2.1.1. 사연 생략형 서간
2.1.2. 사연 요약형 서간
2.1.3. 사연 인용형 서간
2.2. 서간의 개입 양상

3. 목적에 따른 서간의 종류
3.1. 위서
3.2. 유서
3.3. 밀서
3.4. 원정서
3.5. 통지서

4. 서간의 문학적 기능
4.1. 언술 장치적 기능
4.2. 성격 부각적 기능
4.3. 사건 진행적 기능
4.4. 분위기 조성적 기능

5. 연정서의 실상과 기능
5.1. 작품 속 연정서의 등장과 기능
5.2. 연정서의 문학적 특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체의 정의와 개념

원래 '문체'라는 말은 라틴어 'stilus'에 해당하는 말로서 '끝이 뾰족한 필기구'라는 의미에서 필기구가 나타내는 글자의 모양을 의미했다가, 서법이나 어법의 방식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사전이나 문체론에 관한 저서를 살펴보면 다양한 정의가 나오는데, 이것들 가운데 피에르 기이로가 『문체론』에서 언급한 문체의 정의는 '글쓰는 방법', '한 작가, 한 장르 또는 한 시대의 고유한 글쓰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즉 '문체'라는 단어는 필기도구가 필기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에, 필기도구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이다가 고전 라틴 시대부터 작가의 방식, 학파의 수법 또는 장르의 양식, 글을 쓰는 혹은 말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것으로 의미가 확장·변모되었다. 그러다 17, 18세기에 이르러 문체는 'style'이라는 단어로 불리며, 필자의 사상이나 개성이 글의 어구 등에 표현된 전체적인 특색 또는 글의 체제를 이르는 말로 정의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문체'는 '글자의 모양'에서부터 '글쓰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라 할 수 있다.


1.2. 문체론의 유형

문체론의 유형은 미시 문체론과 거시 문체론으로 나뉜다.

미시 문체론은 문장 문체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어휘단위와 문장단위의 측면에서 문체의 특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는 곧 언어의 사용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문체의 국면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거시 문체론은 문장 층위를 넘어서서 언어의 묘사, 대화의 서술, 구성과 구성 방식 등까지 포함하여 문체의 특질을 살펴보는 것이다. 거시 문체론은 텍스트 내부의 보다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차원에 주목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전소설 속에 삽입되어 있는 서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본고에서는 문체에 대해 거시문체론의 관점에서 접근한다고 밝혀두었다.


2.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
2.1. 서간의 수용 양상
2.1.1. 사연 생략형 서간

사연 생략형 서간은 소설 작품 속에 삽입된 서간 중 서간의 핵심적 사연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 유형의 서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연 생략형 서간에는 발신자와 수신자가 누구인지, 서간의 용도가 무엇인지 등의 기본적인 정보만이 제시될 뿐 서간의 실제 내용은 생략되어 있다.

작품 속에서 이러한 사연 생략형 서간은 대개 소설의 전개를 위한 단순한 소재적 역할을 수행할 뿐, 서간 자체가 지닌 문학적 기능은 크지 않은 편이다. 예를 들어 에서 과거에 장원급제한 양소유가 정사도 집에 통혼하고자 편지를 보내게 되는데, 작품 내에서 서간의 사연은 일체 언급되지 않는다. 이처럼 사연 생략형 서간은 구체적 사연은 확인할 수 없지만 대체적인 윤곽은 추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형태의 서간은 이야기 전개를 위한 소재적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을뿐이므로, 서간 개입을 통한 문학적 효과를 만들어내지는 못한다고 볼 수 있다.


2.1.2. 사연 요약형 서간

사연 요약형 서간은 사건의 개요를 요약하여 간접화법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서간 형태를 일컫는다. 이러한 형태의 서간은 에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에서 김생은 마치 이생의 부친이 보내는 서신인 양 편지를 위조하여 이생에게 보낸다. 그런데 이러한 위조된 서간의 사연은 서사 문맥 내에 제시되고 있지 않으며, 서간 사연의 대체적인 윤곽만이 발신자의 언어가 아닌 작가·서술자의 언어에 의해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사연 요약형 서간은 전달적·보고적 기능이 강조되고 있으나, 독자에게 서간문을 직접 읽는 듯한 실감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2.1.3. 사연 인용형 서간

사연 인용형 서간은 작품의 서사 문맥 내에 사연의 전부나 혹은 일부가 직접화법에 의해 그대로 끼어드는 형태의 서간이다. 이러한 사연 인용형 서간은 전문 인용형 서간과 병용형 서간으로 구분된다.

전문 인용형 서간은 서간 속에 사연이 직접화법의 서술방식으로 서사 문맥 속에 수용된 서간을 말한다. 이 서간은 발신자의 언어 모습 그대로 보여주는 서간으로, 가장 완벽한 형태의 삽입서간이다. 이를 통해 독자는 발신자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듣고 사연의 내용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한편 병용형 서간은 서간의 어떤 부분은 사연을 그대로 인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사연을 요약적으로 제시하여 인용형의 서술 방식과 요약형의 서술 방식을 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작품은 사연의 세부 내용과 전체적인 윤곽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이처럼 사연 인용형 서간은 작품 내에 서간을 삽입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완성도 높은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발신자의 목소리와 사연을 그대로 드러내는 이 서간 형태는 고전소설 속에서 작품의 현실감과 생동감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다.


2.2. 서간의 개입 양상

고전소설에 개입되고 있는 서간은 작중 발신자에 의해 작성되고 이것은 사람, 동물...


참고 자료

경일남, 『고전소설과 삽입 문예 양식』, 역락, 2002
경일남, 『고전소설의 창작기법 연구』, 아세아문화사, 2007
이종오, 『문체론』, ㈜살림출판사, 2006
B.조빈스키, 이덕호 옮김, 『문체론』, 한신문화사, 1999
경일남, 「<금오신화>에 나타난 삽입문의 교육적 활용가치」, 『고전소설 연 구방법의 실제』, 2014- 정한숙, 『소설기술론』, 고려대 출판부, 1973
이재선, 「변이적 대체현상과 해체」, 『한국단편소설연구』, 일조각, 1975
신태수, 『한국 고소설의 창작방법연구』, 푸른사상사, 2006
이은봉, 「<주생전>과 <운영전>의 비극적 성격과 소설사적 의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5, 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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