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코로나 19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 및 국경 봉쇄 등이 이뤄짐에 따라 장기간 생활 및 경제활동이 제한되었고 이로 인해 전 세계 경기 침체가 야기되었다. 국제 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서울대 아동가족학 연구진이 발표한 '취약 가정 아동·청소년 생활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아동 998명 가운데 주중 집에서 홀로 지내는 아동은 415명(약 41.6%)으로 집계 되었다. 이처럼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경기침체의 심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코로나 19의 부정적 영향은 소득이 감소하거나 저소득의 취약계층에게 더욱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함을 보여준다. 이에 본 보고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외 취약계층 아동의 삶에 미친 영향과 이에 대한 국내외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및 방향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취약계층 아동의 삶에 미친 영향과 이에 대한 국내외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야기되었고, 이로 인해 취약 계층의 삶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장기간의 학교 및 돌봄시설 폐쇄로 인해 취약계층 아동들의 교육, 돌봄, 건강 등 여러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취약계층 아동의 삶의 질 저하와 권리 침해 상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국내외 대응책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취약계층 아동 보건의료정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취약계층 아동의 놀이와 물품 지원, 온라인 교육 격차, 돌봄 공백, 보건과 영양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실태와 대응 정책을 국내외적으로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취약계층 아동의 현황
2.1. 취약계층 아동의 정의 및 특성
취약계층 아동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처한 가족의 자녀로 볼 수 있다""
먼저, 경제적 빈곤 아동의 경우 가족 구조적 측면에서 모자가정이나 부자가정과 같은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소년소녀가정, 다문화가정 등이 취약계층에 해당되며 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취약계층 가정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가장 심각하고도 근본적인 문제는 경제적인 빈곤으로 볼 수 있다"" 경제적 빈곤은 아동에게 신체적 발달 저해(치아손상, 위장병, 영양실조)와 더불어 인지발달과 학습부진, 심리사회적 발달 저해로 이어지며, 빈곤의 대물림 현상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다음으로, 아동양육시설에서 보호를 받고 있는 학대 아동의 경우에도 가정해체라는 문제가 더해져 정서적 손상 등 안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에서 양육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장애 아동의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보호가 필요해 이를 돌보는 부모는 신체적·정신적으로 소진될 가능성이 크며, 부부간 갈등이나 다른 자녀와의 관계 단절,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한 문제를 겪게 된다"" 또한 장애아동은 일상생활능력이나 대인관계 형성 등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성장에 따른 재활과 치료에 많은 시간과 노력, 경제적 부담을 필요로 한다""
2.2.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 및 발달 문제
2.2.1. 신체적 발달
취약계층 아동의 신체적 발달은 경제적인 빈곤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아동들은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등 장기적인 영양실조에 노출될 수 있다"" 이는 신체 발달과 면역 체계의 약화, 학업 성취도 저하 등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건강한 식사에 대한 지식의 부족, 가격이 싸지만 지방이 많은 음식을 구매하는 경향, 과식을 부추길 수 있는 가족 스트레스로 인해 비만의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음식섭취의 양극화는 신체의 양극화로 진행되고, 이는 곧 건강의 불평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성인이 됐을 때 소득활동에 제약이 생겨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아지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취약계층 아동의 신체적 발달 문제는 장기적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
2.2.2. 인지적 발달
취약계층 아동의 인지적 발달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은 인지적 자극을 주는 장난감이나 활동, 사교육 등을 적게 받음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뇌와 지능의 발달은 초기 아동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