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마을활동가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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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 마을활동가 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을활동가와 마을평생교육
1.1. 마을활동가의 개념과 특성
1.2. 마을평생교육의 개념과 전개 양상
1.3. 마을평생교육의 장점

2. 10대 청소년을 위한 마을활동가 양성 평생교육프로그램
2.1. 프로그램 내용
2.2. 프로그램 운영 방식

3.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연계
3.1. 학교와 마을의 관계 및 역할
3.2.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3.3.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과제

4. 평생학습도시와 마을평생교육
4.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주요 사업
4.2. 평생학습마을공동체의 유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을활동가와 마을평생교육
1.1. 마을활동가의 개념과 특성

마을활동가는 마을에서 활동하는 사람으로, 마을과 활동가의 두 개념이 결합된 용어이다. 마을은 일반적으로 시골에서 여러 집이 모여 사는 곳을 의미하며, 활동가는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을 지칭한다. 따라서 마을활동가는 마을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펼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을활동가의 개념은 다소 모호하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는 마을만들기 운동 자체가 국가 주도의 정책적 사업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자생적으로 만들어나가는 창의적인 운동이었기 때문이다. 학자들에 따르면 마을활동가는 장소를 기반으로 마을활동을 하면서 다른 주민의 마을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개인 또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을활동가의 명칭으로는 활동가, 코디네이터, 리더, 상담원, 강사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마을활동가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1999년 보행개선이나 골목길 가꾸기 등 주민들의 생활 여건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을만들기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이후 마을활동가는 마을만들기가 활성화되면서 마을 현장에서 활동하며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인적자원으로 성장하였다. 서울시의 경우 2015년에 마을상담원과 마을강사 등이 통합된 마을지원활동가가 등장하여, 마을공동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1.2. 마을평생교육의 개념과 전개 양상

마을평생교육의 개념과 전개 양상은 다음과 같다.

마을평생교육은 마을이라는 공간적, 사회적 범위 안에서 개인의 이익이 아닌 공익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을평생교육은 오래전부터 우리 삶의 터전에서 비형식학습, 무형식학습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즉, 전통적 생활공동체인 향약, 계, 두레, 품앗이와 민간 주도로 추진했던 다양한 계몽활동, 공동체 활동이 마을평생교육의 근원이다.

마을평생교육의 전개 양상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신자유주의 경제하에 양적 성장과 경제개발 논리에 의해 파편화된 삶과 삶터를 공동체적 삶으로 복원하는데 마을평생교육이 핵심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주민학습을 통해 마을 고유의 특성과 가치를 발견하고 주민의 잠재력과 마을 내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여 평생학습과 접목하고 있다. 둘째,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평생학습의 필요성이다. 마을평생교육은 단순히 취미, 교양 수준의 학습을 넘어서 변화에 대응하는 경험학습, 사회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마을 안에서 새로운 일거리를 찾고 사람을 양성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주민이 학습의 주체로서 평생학습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주도하고, 적극적인 학습 실천을 하도록 하며 학습의 공진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을 촉진하고 있다.


1.3. 마을평생교육의 장점

마을평생교육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공간의 접근성과 교육시간 등의 제약을 해소하여 주민의 학습참여를 용이하게 한다.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은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에 참여하기 어려웠던 주민들도 편리하게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학습에서 소외된 주민 발견이 용이하다. 마을 단...


참고 자료

김성미, “지역학습공동체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통한 생애역량변화연구”, 동의대, 2012
김동민, “마을활동가의 직업적 특성 분석”, 서울시립대, 2018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마을기록활동가 양성을 위한 마을공동체 커뮤니티 아카이브 프로그램”, 2013
서지희, 2024,「평생학습도시 학습마을공동체 활동 사례연구 - 여주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석사학위논문』.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윤여각 외(2021). 평생교육론(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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