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로감염(UTI)의 사례와 적용된 간호 방법
1.1. 대상자 소개
사례 대상자는 3개월 된 남아로 고열로 인해 입원하였다. 대상자의 전반적인 모습은 정상적이지만, 고열로 인해 얼굴이 상기되어 있고 계속 칭얼대고 있다. 또한 고열로 인해 숨쉴 때 쌕쌕거림이 나타난다. 대상자는 낯선 사람을 보아도 보호자가 옆에 있으면 잘 울지 않고, 울 때 부모가 달래주면 바로 진정된다. 하지만 지속되는 고열과 다양한 검사로 인해 대상자의 수면을 방해하여 계속 칭얼거린다. 검사 결과 WBC가 증가하고 Monocytes의 수치 증가로 볼 때 감염이 의심되며, Hb, MVP 수치가 약간 감소하여 빈혈 증상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albumin 수치가 감소하여 질병으로 인한 영양부족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ABGA 결과에서는 저산소증을 의심할 수 있다. 요검사 결과 요로감염과 관련된 급성 감염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방광 초음파 결과 요로감염으로 인한 신우 벽의 경미한 비후를 확인할 수 있다.
1.2. 간호사정 및 진단
1.2.1. 주관적 자료
"대상자의 보호자는 "아이가 자꾸 보채요.","아이 몸이 뜨거워요. 열 한번 재주세요.", "열이 안 떨어지는 것 같은데 괜찮은건가요?"라고 말하며 대상자의 주관적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1.2.2. 객관적 자료
대상자의 전반적인 모습은 정상적이다. 다만, 고열로 인하여 얼굴이 상기되어 있고, 대상자가 힘을 주거나 울 때 얼굴이 붉어지나, 점점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고열로 인하여 숨쉴 때 쌕쌕거림이 나타난다. 대상자는 낯선 사람을 보아도 보호자가 옆에 있으면 잘 울지 않고, 울 때 부모가 달래주면 바로 진정된다. 하지만 지속되는 고열과, 다양한 검사로 대상자의 수면을 방해하여 계속 칭얼거린다. 진단검사 결과를 보고 사정해 보았을 때 WBC가 증가한 것으로 보아 감염이 의심되고, Monocytes의 수치 증가로 볼 때 현 대상자의 상태가 감염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불안정한 것으로 보인다. Hb, MVP 수치가 약간 감소한 것으로 보아 빈혈 증상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탄고 있다. albumin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보아 상기 대상자는 현재 질병으로 인해 영양부족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ABGA 결과를 봤을 때 PCO2 수치가 증가되어 있고, PO2 수치와 O2 saturation 수치가 감소된 것으로 보아 저산소증을 의심할 수 있다. 요검사 결과 요가 turbid하고, Nitrite, Erythrocyte, RBC, WBC, Epithelial cell의 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아 요로 감염과 관련된 급성감염증을 의심할 수 있다. 방광 초음파 결과 왼쪽 신우벽이 경미하게 두꺼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요로감염에 의한 것이다. Chest PA 검사 결과 폐병변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전이는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3. 간호진단
간호진단은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환경변화와 관련된 수면 패턴 장애이다.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간호진단에 따르면, 대상자는 퇴원까지 체온이 정상범위 내에서 유지된다. 구체적으로 1) 대상자는 1일 내에 체온이 37.0℃ 이하로 떨어지고, 2) 대상자의 보호자는 1일 내에 고체온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했다고 말로 표현한다.
환경변화와 관련된 수면 패턴 장애 간호진단에 따르면, 대상자는 퇴원까지 평소 수면 시간인 18시간을 잘 수 있다. 구체적으로 1) 2일 안에 대상자의 수면에 방해되는 요소(열, 환경)를 제거하고, 2) 대상자의 보호자는 수면을 방해하거나 촉진하는 요인을 인식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고체온과 수면 장애와 관련된 간호진단을 내렸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간호목표와 중재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1.4. 간호중재
1.4.1. 이론적 근거
2시간마다 체온을 측정하는 것은 대상자의 체온이 계속 감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체온이 상승되면 반드시 기록해야하며 즉시 의사에게 보고해야 한다."이는 대상자의 체온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발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체온이 상승한 경우 적절한 중재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 상태 악화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자의 신체적 상태와 불편감을 사정하는 것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중요하다. 대상자의 피부 상태, 땀 흘림 여부 등을 확인하면 발열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감염을 시사하는 검사 결과를 사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WBC는 감염과 관련된 문제나 혈액질환이 있을 경우, 또는 면역력과 관련된 급성 감염일 경우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온이 39도 이상이면 겨드랑이에 아이스백을 두는 것은 액와에 큰 혈관이 있어 열전도를 돕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체온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
수분 섭취를 증가하고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는 것은 요량을 증가시켜 방광 내 세균을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해열제 투여는 발열의 완화 효과를 가져오므로, 처방에 따라 38도 이상이면 해열제를 투여한다.
휴식과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대상자의 안위를 도모하고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함이다.
SpO2를 관찰하고 필요시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발열 시 세포의 산소 소비량이 증가하므로 저산소증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저산소증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보호자에게 정상 체온 범위를 설명하고 고체온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은 보호자가 빨리 간호사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