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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라톤의 『국가』와 현대사회에 대한 시사점
1.1. 플라톤의 정의론과 이상 국가
플라톤의 정의론에 따르면, 정의로운 개인과 정의로운 국가는 각자의 역할에 충실히 임함으로써 구현된다"" 플라톤은 국가를 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의 세 계층으로 나누며, 각 계층이 자신의 임무에 충실할 때 국가 전체가 정의로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플라톤은 정의의 개념을 개인과 국가 차원에서 모두 논의하며, 정의로운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계층 간의 역할 분담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플라톤이 제안한 이상 국가는 철학자들이 통치하는 사회로, 정의와 선의 이데아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철인 정치론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와 상충되는 면이 있다"" 오늘날 모든 시민이 평등하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플라톤은 오직 철학적 지혜를 지닌 자만이 통치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1.2. 철인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
플라톤은 철학자가 통치하는 철인 정치를 주장하며, 통치자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필수적인 지혜와 덕목을 배워야 한다고 본다. 그는 교육이 인간의 도덕적, 지적 성장에 필수적이며, 국가가 통제하고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플라톤의 교육론은 '선의 이데아'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통치자는 이 이데아에 도달함으로써 정의롭고 도덕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본다. 플라톤은 또한 시인과 예술가에 대한 강력한 제한을 주장하며, 예술이 감정적이고 비합리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인간의 도덕성을 해친다고 본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예술의 자유를 중시하는 관점과는 반대되는 입장이지만, 그는 도덕적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예술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논의는 오늘날에도 예술과 윤리, 교육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1.3. 이상 국가와 오늘날의 사회적 시사점
플라톤의 이상 국가론은 현대 사회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플라톤은 철학자 통치를 주장하며 통치자의 지혜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