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08.28
11,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리더십과 간호업무성과
1.1. 간호리더십과 결과/성과 관련 연구 분석
1.1.1. 서론
1.1.2. 연구방법
1.1.3. 연구결과
1.1.4. 논의
1.1.5. 결론 및 제언
1.2.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리더/성공적 간호리더십

2. 간호사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 및 사고위험 인식
2.1. 서론
2.2. 문헌고찰
2.3. 연구방법
2.4. 연구결과
2.5. 논의
2.6. 결론 및 제언

3. 환자 간호필요도에 기반한 간호사 배치기준 결정 웹기반 솔루션 개발
3.1. 서론
3.2. 연구방법
3.3. 환자 특성 및 간호필요도 항목별 환자 분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리더십과 간호업무성과
1.1. 간호리더십과 결과/성과 관련 연구 분석
1.1.1. 서론

최근에는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감성리더십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임상간호사는 환자와 면 대 면으로 상호작용하는 직업적 특성과 함께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은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배려함으로써 좋은 관계형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간호사의 직무열의를 높이고 간호업무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감성리더십이 간호업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직무열의가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는지 통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1.1.2. 연구방법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식한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의 관계에서 간호사의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8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대상은 충북의 일개 상급종합병원에서 간호단위관리자의 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과 6개월 이상 함께 근무하며 환자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1.1.3. 연구결과

간호사가 인식한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의 평균은 3.79±0.61이었고, 하위요인별로는 감성 활용이 3.97±0.62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감성조절, 타인감성이해, 자기감성이해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사의 직무열의의 평균은 2.94±0.58점이었고, 하위요인별로는 헌신이 3.31±0.7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활력, 몰두 순이었다.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의 평균은 3.56±0.48점이었고, 하위요인별로는 간호업무 수행능력이 3.63±0.5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간호업무 수행태도, 간호업무 과정적용, 간호업무 수준향상 순이었다. 연령이 높을수록, 책임간호사, 외과계 병동과 특수부서, 임상경력과 현 부서근무경력이 높을수록 간호업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은 직무열의와 간호업무성과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직무열의와 간호업무성과에서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감성리더십과 간호업무성과의 관계에서 직무열의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4. 논의

본 연구에서 간호사가 인식한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은 5점 만점에 평균 3.79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기업체 직원들에 비해 점수가 높게 나온 것을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데, 간호라는 직업의 특성상 감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간호단위관리자가 감성리더십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간호사의 직무열의는 5점 만점에 평균 2.94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기업체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인 3.52점보다 열의가 낮은 수준이었다. 이는 간호직의 특성상 응급상황, 교대근무 등의 강도 높은 근무환경이 간호사의 직무열의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 및 간호조직은 간호사의 근무환경 실태와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사의 연령, 임상경력, 현 부서의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간호업무성과가 높게 나타난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간호사의 경력이 높아질수록 간호업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향상되어 전문성이 공고해짐으로써 간호업무성과도 높아지는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경력이 낮은 간호사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기회를 통해 전문직 간호사로서 능력개발을 촉진하고, 경력간호사의 조직 잔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1.1.5. 결론 및 제언

본 연구 결과는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간호사의 직무열의와 간호업무성과 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은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열의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0.3%이었다. 따라서 간호조직은 간호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을 향상시켜 간호사의 직무열의를 고양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환경 조성, 전문 교육과 훈련 등 조직 내 정책마련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


참고 자료

장경희 and 김은경. (2020).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1), 419-432.

장석용,정헌영,박다솔,고상선,『운전 중 스마트폰 이용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교통연구 제 19권 제 22호, 2012
이세원,『운전 중 전자기기 사용 유형이 따른 주의 분산과 운전 수행에서의 차이』,2009
국토해양부,『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2012
Nationwide, Driving While Distracted Survey, 2008 fact sheet
교통안전공단,『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2013
삼성교통안전문화硏,『TVDMB 등 차량 내 정보통신기기 사용실태 조사』
삼성화대 부설 삼성 교통안전문화연구소,『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운전자 행태 분석연구』
교통안전공단,『교통사고 안전운전불이행 유형 및 원인분석 연구』, 2012
기승도, 『운전자의 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이 자동차 사고에 미치는 영향분석』, 보
험금융연구 제22권 제3호, 2011
정병천, 『운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석사논
문, 2010
조혜진, 『휴대전화의 이용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토목학회 창립50
주년 학술발표회논문집, 2001
교통안전공단,『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 유형화 및 위험성 분석』, 2005
미래창조과학부,『국내 무선 가입자 통계』, 2013
신용균, 임평남, 강수철, 류준범(2006),『운전 중 TV시청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 교통 학회지
삼성 교통안전 문화연구소(2006),『운전 중 DMB 사용의 위험성 및 규제방안』, 연구보고서
임수빈,『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운전자 행태 분석연구』, 경기대학교, 2001
도로교통안전협회,『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과 교통안전에 관한 조사 연구』,1997
신용균,『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대한교통학회지, 2008
조혜진,『휴대전화의 이용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토목학회지, 2001
김수진,『스마트폰의 이용이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한 교육적 대책 마련』,2012
송동윤,『운전 중 휴대전화 이용자의 특성분석』,200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