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
2.1. 마케팅 철학의 개념
2.2.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
2.2.1. 생산 지향 마케팅(Production Orientation)
2.2.2. 제품 지향 마케팅(Product Orientation)
2.2.3. 판매 지향 마케팅(Sales Orientation)
2.2.4. 마케팅 지향 마케팅(Marketing Orientation)
2.2.5. 사회적 마케팅 지향(Societal Marketing Orientation)
3. 향후 마케팅 철학의 방향성
3.1.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중심 마케팅
3.2. 개인화와 고객 경험 중시
3.3.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
3.4. 옴니채널 마케팅과 연결성 강화
3.5.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활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은 기업이 고품질 메시지를 통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도록 대상을 끌어들이는 행위를 말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독립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제품의 가치를 입증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며, 결국 판매를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이런 맥락에서 마케팅관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과정으로 기업의 성공에 핵심적이며, 고객 중심의 접근과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관점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마케팅관리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마케팅관리는 기업의 목표와 시장 기회를 조화롭게 연결하여 전략적 방향을 설정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장기적인 성장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다. 그리고 마케팅관리는 제한된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마케팅의 관리 철학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그 변천 과정을 이해하면 현재의 기업마케팅을 파악하고 미래를 위한 전략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
2.1. 마케팅 철학의 개념
마케팅 철학의 개념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과 목표를 설정할 때 어떤 영역에 가치를 두느냐와 관련된 신념을 의미한다. 여기서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제품 개발, 가격 책정, 유통, 프로모션 등의 여러 요소를 포함하며, 궁극적으로는 고객 만족과 기업의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은 다양한 마케팅 철학을 채택할 수 있는데, 이에는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마케팅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 등이 있다. 기업은 시대적인 환경, 사고방식, 기술 수준에 따라 이러한 마케팅 철학을 선택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2.2.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
2.2.1. 생산 지향 마케팅(Production Orientation)
생산 지향 마케팅(Production Orientation)은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반에 주로 사용되었던 마케팅 철학이다. 이 시기에는 생산성을 최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철학은 "좋은 제품을 만들면 고객은 자연히 찾아온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주요 목표는 생산 효율성 향상과 규모의 경제 실현이었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기업은 생산에 역점을 두었고 영업과 판매 촉진에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 시기에는 저렴한 제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대량 생산하여 유통 방법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2.2.2. 제품 지향 마케팅(Product Orientation)
제품 지향 마케팅(Product Orientation)은 20세기 초반부터 중반 사이에 주로 사용되었던 철학이다. 이 시기에는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점 생기면서 좋은 품질의 제품이라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라도 구매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겨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제품 지향 마케팅 철학은 "최고의 제품을 만들면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구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구글
필립 코틀러, Kevin Lane Keller 외 1명 저, Kotler 마케팅 관리론, 교문사, 2023
김미현, 박철주 외 2명 저,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 2023
안광호, 하영원 외 1명 저, 마케팅원론 (고객지향적 접근), 학현사, 2023
복준영 저, 마케팅 관리론 (핵심 실무 중심), 북페리타, 2019
방용태 저, 마케팅 관리론, 초아출판사, 2017
마케팅 (naver.com)
마케팅 관리철학의 5가지 유형 / 생산개념 > 제품개념 > 판매개념 > 마케팅 개념 > 사회적 마케팅 개념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마케팅 관리이념/관리철학의 변천과정(10th)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카카오프렌즈, 강남역에 첫 플래그십 매장 선보여 - 매일경제 (mk.co.kr) :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