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유교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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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유교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교의 한국 사회 내 지속성
2.1. 농민 출신 도시민들의 유교적 가치관 유지
2.2. 변화하는 사회 속 유교 전통의 지속성
2.3. 유교 전통이 지속되는 이유

3. 한국 사회에서 바람직한 유교의 변화 방향
3.1. 정치적 영역에서의 변화
3.2. 경제 영역에서의 변화
3.3. 사회·문화 영역에서의 변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유교문화를 중심으로 세워진 조선이라는 약 5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조선시대 이후 우리나라에는 유교문화가 강하게 자리하게 되었고, 유교문화의 가장 강력한 지배사상인 가부장제로 인해 여성 차별과 장자 우대의 사회구조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근세 시대가 지난 후, 문화와 종교가 다양해지면서 유교문화의 지배력은 점차 약화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교문화의 잔재인 가부장제는 여전히 굳건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는 유교문화권 국가였던 이유도 있지만, 근대 사회에 등장한 자본주의의 이념과 가부장제가 서로를 보완하며 결합되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유교 문화가 어떻게 지속성을 잃게 되었는지에 대한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한다.


2. 유교의 한국 사회 내 지속성
2.1. 농민 출신 도시민들의 유교적 가치관 유지

농민 출신 도시민들의 유교적 가치관 유지는 한국 사회에서 유교의 지속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과거 농촌에서 형성기를 보낸 도시 이주자들도 대가족·농촌 공동체적 사고방식을 유지하며 유교적 규범을 통해 이를 지속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농경중심 사회였던 옛 시절, 할아버지, 아버지, 자식이 함께 사는 대가족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가족을 중심으로 한 집합적 연대감과 효·충의 유교적 가치관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치관은 농민 출신 도시민들에게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는 도시화에 따라 농촌과 단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고향에서 습득한 유교적...


참고 자료

근대 가부장제 사회의 균열(2014). 김경애. 푸른사상.
네이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지식백과‘유교’
나무위키 ‘유교’
현대한국사회 자료집
김선영(2004), 21세기 환경변화와 한국 시민사회의 관계 연구, 서울 :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정구(2000),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서울: 한울.
한울 해커스 평생교육원, 「현대 한국사회」
https://terms.naver.com/list.naver?cid=44621&categoryId=44621 (민족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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