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커피 pH"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pH와 적정산도의 개념
2.2. 약물과 액체의 상호작용
3. 실험 방법
3.1. 실험 대상 및 준비물
3.2. pH 측정
3.3. 산도 측정
4. 실험 결과
4.1. pH 측정 결과
4.2. 산도 측정 결과
4.3. 결과 분석
5. 논의
5.1. 음료의 pH와 뼈 부식
5.2. 약물 복용 시 주의사항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의약 및 제약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연구자는 약물과 관련된 의미 있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물을 준비하지 않은 채 약을 복용하거나, 차 종류 및 탄산음료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문제점을 실험을 통해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자는 생각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접하는 상비약과 음료를 대응시켜 약효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물이 없는 상황에서 의약품이 가지는 특성과 음료의 성분을 이용해 최적의 상태를 도출하기 위한 전제가 무엇이며, 그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물이 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2. 이론적 배경
2.1. pH와 적정산도의 개념
pH는 수용액 중에 존재하는 수소이온 몰농도의 역수를 상용대수로 나타낸 것이다. 즉, pH=-log[H+]로 정의되며, 수소이온 농도가 10배씩 달라지면 pH값이 1씩 달라지게 된다. 수소이온 농도가 낮은 용액일수록 pH값이 높아지며 이는 염기성이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수소이온 농도가 높은 용액일수록 pH값이 낮아지며, 이는 산성이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성용액의 경우 pH는 7이 된다.
적정산도란 식품 내에 존재하는 모든 산량을 알칼리 표준용액(0.1M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적정한 값을 뜻한다. pH보다는 향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실제 식품 내에 존재하는 총 산의 양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적정산도의 계산식은 V×f×D×10/S×100이며, V는 0.1N-NaOH의 적정치 소비량, f는 0.1N-NaOH의 역가, D는 희석배수, S는 시료의 채취량을 의미한다. 적정산도가 높을수록 식품의 신맛이 강해지게 된다.
즉, pH는 수용액 내 수소이온 농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적정산도는 식품 내 총산량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동일한 식품이라도 가공 및 처리 방법에 따라 pH와 적정산도 값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식품의 감각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2. 약물과 액체의 상호작용
약물과 액체의 상호작용은 약물의 효과와 안전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 약동학적 과정과 약물의 약리학적 작용에 액체가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약물 복용 시 동시에 섭취하는 음식, 음료, 알코올 등의 액체에 따라 약물의 용해도나 생체이용률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액체의 pH나 성분이 약물의 안정성, 흡수속도, 분포 등에 ...
참고 자료
식품 분석학 (수학사, 4단원)
≪새로운 약은 어떻게 창조되나≫(교토대학대학원약학연구과, 서울대출판문화원, 2012)
≪일상을 바꾼 14가지 약 이야기≫(송은호, 카시오페아, 2020)
≪이 약 먹어도 될까요 : 약국보다 더 친절한 약 성분 설명서≫(권예리, 다른, 2020)
"일부 시판음료의 영양성분, 당도 및 pH 평가" (전미경 외, 치위생과학회지 16권 6호, 2016)
신윤혜, 김영재(2009). 어린이 음료수에 의한 유치 법랑질 침식에 대한 연구. 대한소아치과학회지, 36(2): 227-236.
장순옥(2003). 난각 칼슘의 생체 이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양학회지, 36(7): 684-690.
조학래 외(1990). 저장온도에 따른 정어리 내장 미생물상의 변화에 대하여. 한국수산과학회지, 23(1): 7-11.
황태영(2012). 음료의 불편한 진실, 비타북스.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조성신(2019.05.22). 나무와사람들, 여름철 실내온도 낮추는 차열페인트 시판. 매일경제.
teacherstryscience, http://www.triscience.org/sites/default/files/lessonplan/resources/d
osiyeolseompdf_0.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