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외대학에서 한국어전공외국인학생대상교재개발방안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육의 의의와 현황
2.1. 한국어 교육의 개념
2.2. 한국어 교육의 수요 증가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3.1. 교육 대상
3.2. 교육 환경
3.3. 교육 목표
3.4. 요구 분석
4.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4.1. 상황 분석
4.2. 요구 분석
4.3.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4.4. 교육 내용 선정 및 구성
4.5. 교수학습 방법 선정
4.6. 평가 지침 및 방법 선정
5. 한국어 교육과정 사례 및 시사점
5.1. A 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사례
5.2. 실제성 높은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일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일컫는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한국어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이 갖는 특징은 제 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갖는 특징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한국어 교육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 또한 고려하여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요인과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절차에 대해 살펴본 후 최근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체적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육의 의의와 현황
2.1. 한국어 교육의 개념
한국어 교육학이란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절차를 연구함으로써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하고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언어는 문화의 일종이므로 외국인은 한국어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의 언어뿐 아니라 문화까지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 한국어를 학습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화자와 정확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이다.
2.2. 한국어 교육의 수요 증가
최근 들어 한국어 학습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교육부의 조사에 따르면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채택하는 국가가 2014년 11개국에서 2023년 23개국까지 지속적으로 늘어났으며, 2024년에는 파라과이가 한국어를 제2외국어 정규 과목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대학교 입시 과목으로 한국어를 채택한 국가 또한 2014년 4개국에서 2023년 10개국으로 증가했다. 특히 태국의 경우 2023년 대학 입시에서 제2외국어 응시자 중 20%가 한국어를 선택하여 중국어(39%)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한국어 학습에 가장 열정적인 국가는 베트남이다. 베트남에서 한국어는 대학 입시 과목이자, 제1외국어로 간주되고 있다. 즉, 베트남에서는 한국어가 영어와 같은 위상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결정적 계기는 한류의 유행과 소셜네트워크의 등장이다.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는 전 세계적인 팬층을 확보했고, 이들이 한국의 음악과 문화를 주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의 발달로 정보 전달에 대한 장벽이 낮아져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한국어 학습 수요의 증가 추세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한국에 유리할 것으로 보이므로, 한국어를 세계의 보편 언어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실천이 필요할 것이다.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3.1. 교육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대상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상황에 놓인 한국어 학습 기회가 부족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해외에서 중도 입국한 학생, 외국인가정의 자녀 등 한국에서 태어나지 않았거나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생,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외국인 어머니 혹은 아버지의 제한된 한국어 수준으로 인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학교 수업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 탈북 과정으로 인해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움을 보이는 탈북 학생, 오랜 기간 해외 체류 후 귀국한 학생 등을 통칭하여 다문화 배경 학습자라 하며 이들을 교육 대상으로 삼고 있다. 또한 전혀 한국이나 한국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외국인 학생, 외국인 노동자 등도 교육 대상으로 보고 있다.
다문화 배경 학습자는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도입국 자녀, 이주 근로자 자녀, 새터민 자녀, 귀국자 자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환경에 따라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에는 큰 차이가 있다. 국내 출생 국제결혼 자녀나 새터민 자녀, 귀국자 자녀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학업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이 다소 부족한 반면, 중도입국 국제결혼자녀와 이주 근로자 자녀는 한국어 의사소통이 거의 되지 않아 일상생활과 학업수행 모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다문화 배경 학습자는 유형별로 상황 특성이 다르고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정도도 다르며 이들에게 있어 한국어의 지위도 다르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3.2. 교육 환경
교육 환경은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교육 환경 분석은 교육 과정의 목표에 대한 결정, 과정에 포함시킬 내용에 대한 결정 그리고 그것을 가르치고 평가할 방법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상황 분석'으로 불리기도 한다.""예를 들어, 교사의 목표와 교수 숙련도가 낮은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고려하지 않고 과정이 의사소통 활동 중심으로 설계되었다면 교사들이 실제 교육 과정을 실행할 때에 활동을 처리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결국 교육 환경 분석은 교육 과정의 잠재적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계획된 또는 현재의 교육 과정 맥락의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교육 과정을 개발하거나 교육 과정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초로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3.3. 교육 목표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는 일상생활과 학업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한국 사회와 문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상호문화 이해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한국어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생활 한국어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한국어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된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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