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챗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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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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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과 챗봇"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코로나바이러스와 관광산업
2.2. 스마트관광

3. 스마트관광 활용 사례
3.1. 국내 호텔업
3.2. 국내 관광업
3.3. 국내 여행업

4. 스마트관광도시 사례
4.1. 터치수원
4.2. 경주시 전략

5. 스마트관광도시 사업 분석
5.1. 사업 추진배경 및 목표
5.2. 2022년 사업 대상지
5.3. 사업의 특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배경

2019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로 확산하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대부분의 나라가 출입국을 제한하고, 기존에 운영해왔던 관광교통수단들도 운영을 제한하는 등의 조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관광산업의 수익과 관련된 요소 대부분을 제한하다 보니, 전체적인 관광산업이 작년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코로나바이러스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생각한 관광산업과 현재 유망한 산업으로 보이는 인공지능을 융합시켰을 때, 침체한 관광산업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지,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1.2. 연구목적

코로나바이러스의 빠른 전염성으로부터 비롯된 불안과 공포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대부분 여행과 같은 활발한 활동을 꺼리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인바운드(Inbound) 관광이나 아웃바운드(Outbound) 관광 등, 대부분 관광에 대한 수요가 거의 바닥인 수준까지 이르렀다. 이처럼 관광과 관련된 산업 대부분이 재정난과 함께 여러 피해를 보고 있다. 국가의 수입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관광산업이 이렇게 계속 침체되는 상황에 놓인다면, 이는 국가의 위기와 더불어 국민의 생활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렇기에 관광산업에 인공지능과 관련된 산업을 융합시키는 등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하루빨리 관광산업의 회복을 위한 방법을 찾아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이 주제를 연구목적으로 정하게 되었다.


2. 이론적 배경
2.1. 코로나바이러스와 관광산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관광산업의 침체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2020년 2월에 대한민국을 방문한 인바운드 관광객의 수는 약 68만 5천 명 정도로, 2019년에 비해 약 43% 감소했고, 2020년 3월에는 약 8만 3천 명 정도로 약 94.6% 감소했다. 또한 2020년 2월에 대한민국에서 다른 국가로 출국한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수는 약 104만 6천 명 정도로, 2019년에 비해 약 60% 감소했고, 2020년 3월의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수는 약 14만 3천 명 정도로, 약 93.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된다. 이처럼 관광과 관련된 산업 대부분이 재정난과 함께 여러 피해를 보고 있다. 국가의 수입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관광산업이 이렇게 계속 침체되는 상황에 놓인다면, 이는 국가의 위기와 더불어 국민의 생활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관광산업에 인공지능과 관련된 산업을 융합시키는 등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하루빨리 관광산업의 회복을 위한 방법을 찾아낼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스마트관광

스마트관광이란 시간이나 장소 등에 제약받지 않고, 어느 때나 여행 정보에 접속해 자신의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ICT 기술을 이용한다. 여행하기 전·중·후의 모든 여행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판단하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이동함과 더불어 자유롭게 소비하며 소셜 네트워크(SNS)에 여행의 흔적을 남기는 관광형태를 말한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 변화는 기존의 관광형태를 관광수요자들의 관광패턴도 변화시키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관광에 관한 관심과 수요는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온라인 관광 혹은 랜선 관광이라고도 불리는 '스마트관광'에 대한 관심 및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관광은 상호연결, 동기화, 관광을 위한 서로 다른 기술의 결합을 설명하는 ...


참고 자료

“코로나 직격탄… 호텔업계 3월 피해액 5800억 ‘비명’”, 국민일보(2020.4.13.).
“코로나19 여파에 하나투어⋅모두투어 1분기 영업손실”, 서울경제(20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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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태 (2015).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관광 서비스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정책(62), 9-77
“코로나에 바빠진 로봇…이제는 호텔에서도 서비스 ‘척척’”, 연합뉴스TV(2020.6.4.).
“오늘부터 집에서 국립공원 랜선 여행 즐기세요”, 조선일보(2020.5.25.).
정우경, 한종기 (2019). 카메라 센서 정보 기반 이미지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360 VR 이미지 제작.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73-75.
“인천공항, 챗봇 서비스 시범도입…24시간 비대면 안내”, 이데일리(2020.6.1.).
김성근, 신민철, 강주영 (2018). 챗봇 기술 소개 및 사례 분석. 정보와 통신 열린강좌, 35(2(별책8호)), 21-28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국토교통부 2020.09.15. 보도자료
네이버지식백과
문화체육관광부 도란도란 문화놀이터 블로그 김민지 기자
수원시청 수원시 공식 블로그
피즈 알아두면 좋은것들 블로그 – 스마트 관광도시 6개선정
수원민소장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선정지 수원 블로그
스포츠조선 ‘스마트도시’꿈꾸는경주, 2022 숏폼 영상 공모전 진행 -김세형 기자
관광학연구 제42권 제5호 스마트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관광 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이선영, 정남호, 구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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