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문학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1.1. 아동문학의 정의
1.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1.2.1. 정서 발달과 독서 흥미
1.2.2. 언어 능력 향상
1.2.3. 창의력 함양
1.2.4. 문제 해결 능력 향상
1.2.5. 타인 이해력 제고
1.2.6. 일상에서의 탈출
1.2.7. 도덕성 함양
1.2.8. 우리 문화 정체성 확립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비교 분석
2.1. 사실동화 - 「가방 들어주는 아이」
2.2. 환상동화 - 「겁쟁이 토끼」
2.3.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비교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
3.1. 그림책 선택과 준비단계
3.2. 그림책 읽어주는 단계
3.3. 그림책 읽어준 후의 단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문학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1.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은 출생하면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유아와 아동을 위한 특수문학으로, 형식 면에서 문학적·예술적 기준을 만족시켜 주며, 내용 면에서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유의하며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이 즐겨서 읽는 문학이다.
외국에서는 아동문학을 출생하면서 중·고등학교를 포함한 10대까지 청소년을 위한 문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에 서덜랜드에 의하면 아동문학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임과 동시에 아동을 위해 저술된 책으로 고도의 문학적·예술적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
한국에서는 아동복지법에 의거하여 아동을 만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초등학교 6학년까지를 아동을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원수는 아동문학이란 아동을 그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서 아동과 관련된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 및 내용을 가진 문학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아동문학의 특징은 소박하고 단순한 것이 많으며, 아동을 위한 목적의식을 지니고 쓴 것이 다수로, 대상 독자의 계층이 많으며 작품 내용의 난이도에 차이가 심하다고 설명한다.
한편, 이재철은 아동문학이란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서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대표하며,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심정 및 생활 그리고 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내용 및 정신적 요소를 내포하면서 형식 면에서도 언어 및 문장의 사용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표현한 것이다.
이에 아동문학은 작가가 아동에게 읽히는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인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의 장르를 총칭한다.
1.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1.2.1. 정서 발달과 독서 흥미
아동문학은 아동이 그림책을 보거나 어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서 기쁨을 느끼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유아기의 어린이는 주로 어머니의 목소리를 통해서 책을 만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의 즐거움을 느끼며 책을 사랑하게 된다. 이에 아동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듣는 행위 그 자체를 즐기게 된다."
1.2.2. 언어 능력 향상
아동문학은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유아기 때 좋은 그림책을 보며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한 아이들은 글자를 익히고 읽는 것도 훨씬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그림책 속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면서 자연스럽게 글자와 언어에 흥미를 갖게 되고, 이는 글자와 읽기를 배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ㄱㄴㄷ 기차』는 자음이 순서대로 등장하여 아동에게 한글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히게 한다. 이처럼 아동문학은 아동의 언어 기술 향상, 특히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1.2.3. 창의력 함양
아동문학은 아동의 창의력 함양에 도움을 준다"" 아동문학은 특히 그림책을 통해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을 돕는다. 책은 아동에게 창조적 활동의 원천을 제공하여 책을 통해 일어나는 감정을 살려 노래하고 춤추고 이야기로 꾸며 보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해준다. 교사는 아동이 책을 읽고 느낀 감정을 동극 또는 그림 및 음악을 통해서 더 나아가 문집을 만들어 친구들과 나누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2.4.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아동문학은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아동문학 작품 속 주인공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통해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
참고 자료
장은진. "그림책을 활용한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추론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9. 서울
쓰카모토 야스시. (아주 신기하고 이상하고 재미있는) 변신 미용실. 경기도: 길벗어린이, 2017.
김경희. 괜찮아 아저씨. 서울: 비룡소, 2017.
이지은. 팥빙수의 전설. 경기도: 웅진주니어, 2019.
John, Jory. 나쁜 씨앗. 경기도: 길벗어린이, 2018.
허은미. 달라도 친구. 경기도: 웅진주니어, 2022.
백희나. 알사탕. 서울: 책읽는곰, 2018.
김영진. 오싹오싹 편의점. 서울: 책읽는곰, 2023.
Sendak, Maurice. 괴물들이 사는 나라. 서울: 시공주니어, 2001.
허은미. 우리 몸의 구멍. 경기도: 길벗어린이, 2010.
백희나. 구름빵. 서울: 한솔교육, 2011.
최승호. 말놀이 동시집, 2020,
박은영. 기차 ㄱㄴㄷ, 2009,
구오징. 혼자가 아닌 날, 2016,
나가사키 나쓰미. 아빠가 보고 싶은 아이, 2012,
니콜라 베르거. 다른 나라 아이들은 무슨 놀이를 할까?, 2022,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사자왕 형제의 모험, 2015,
금도끼 은도끼, 전래동화
이혜용. 따라 가면 안돼요, 2008,
레오 리오니. 으뜸 헤엄이, 2000,
최숙희. 괜찮아, 2005,
박선희, 김현희,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원. 2020.
박선희·김현희 공저,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