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에서 영유아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면 하는 법령을 선정하여 예를 들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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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에서 영유아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면 하는 법령을 선정하여 예를 들어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보육법
2.1. 영유아보육법의 제정과 개정
2.2. 영유아보육법상 어린이집의 특징
2.2.1.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의 한계
2.2.2. 공공형 어린이집

3.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대책
3.1. 보육교사의 자질 검증
3.2.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처우개선
3.3. 아동학대예방지원센터 등 지원기관 마련

4. 영유아보육법 개정 필요사항 - 유보 통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영유아기는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가장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과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더불어 이 시기에는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등의 발달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영유아의 독특성과 다양성은 성인으로 가는 발달경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영유아기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영유아기의 발달 속도가 다른 어느 단계보다 빠르고 발달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장소가 있는데 이는 어린이집이다. 왜냐하면 21세기 들어서 현대사회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육아를 도맡아 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영유아보육법
2.1. 영유아보육법의 제정과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제정과 개정은 다음과 같다.

1980년대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증하면서 취업모의 보육 요구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와 함께 도시 저소득층과 농어촌 지역 아동의 방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대응하고자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법률 제4328호)이 제정되었다. 영유아보육법의 제정은 아동에 대한 보호의 의미가 강한 '탁아'에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의 개념을 제도화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법안의 주요 내용에는 어린이집의 인가제도와 보육교사에 대한 국가자격증제도 시행, 지역사회와 연계한 보육서비스 제공, 보육내용의 표준화, 직장 내 보육시설 설치, 보육비용의 부담문제, 무상보육 특례조항 등이 포함되었다.

이후 영유아보육법은 22차례의 개정을 거치며 변화해왔다. 개정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강화하고, 보육시설의 안전관리기준을 강화하며, 국가의 보육료 지원을 확대하고, 다문화가족의 보육지원을 포함하는 등 영유아 보육 환경이 점차 확대되어 왔다. 초기 영유아보육법이 보호자의 보육이 어려운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점차 영유아를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하고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2.2. 영유아보육법상 어린이집의 특징
2.2.1.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의 한계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의 한계는 보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계획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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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민혜(2015). 어린이집 CCTV설치· 운영 및 관련법. 한국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박윤창(2004). 영유아보육법과 관련된 비교, 제안, 국제아동복지학회지.
배인숙(2006). 유아교육법 재정과정 참여집단의 활동과 영향력 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제 11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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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2021)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문미정(2020). 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영유아보육법 개선방안.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영진(2017), 서울시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정책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명순(2017).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대응방안. 한국아동보호학회. 아동보호연구.
양미례(201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허수연(2014).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직문인식 비교.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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