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인권존중을위한사회문화적변화와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어른들의 역할
1.1. 청소년 노동인권 침해 문제
1.2. 노동법 개정 및 강화
1.3. 노동권 교육 강화
1.4. 사회적 대화 및 인식 확산
1.5. 사회적 지원 제공
1.6. 노동자 단체 및 단체의 역할 강화
2.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1.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 여가활동
2.2. 가족 여가 활동
2.2.1. 가족 여가 활동의 개념 및 유형
2.2.2. 가족 여가 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3. 청소년을 위한 가족여가 정책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어른들의 역할
1.1. 청소년 노동인권 침해 문제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학교 외에서도 아르바이트를 하며 학업과 병행하고 있다.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약 30% 정도의 청소년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2000년 이후 서비스 업종의 확대와 노동 시장의 유연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인건비가 높은 서비스 업종은 저임금 노동을 선호하며, 청소년을 노동 시장으로 유인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어 단시간 노동을 통해 소비를 지원하려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이러한 욕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입시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어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며,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부적절한 업종으로 유입되거나 임금 착취를 당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청소년들은 불법 아르바이트나 성매매, 폭행 등 인권 침해 사례에 노출될 수 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 제32조에 따르면 아동과 청소년은 유해한 노동과 착취로부터 보호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부의 보호 정책은 부족한 수준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사회 단체의 노력은 중요하지만 아직 미흡하며, 노동부의 청소년 근로자 보호 업무도 지엽적으로만 다뤄지고 있다.
1.2. 노동법 개정 및 강화
어른들은 노동법을 개정하고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어른들은 청소년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안전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동법을 개정하고 강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 노동자들의 최저임금과 근로시간을 더욱 공정하게 조절하고, 성희롱 및 갑질과 같은 인권 침해로부터 보호하는 법률을 강화할 수 있다. 노동법 개정은 청소년 노동자들의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호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노동권 교육 강화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노동권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
참고 자료
이희성, 『노동법』 이화, 2007.
국가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백서, 2020』 국가청소년위원회, 2019.
서우석(2013), “한국의 사회동향 2013: 문화와 여가”, 통계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20),「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한상금(2007), "가족여가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비즈투데이 보도자료(2020), NICE디앤알 “코로나19 시대, 취미·여가도 스마트폰 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