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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견학 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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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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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견학 소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복지관 방문 및 활동보고서
1.1. 개요
1.2. 사전조사
1.3. 장애인복지관 소개
1.4. 방문 및 활동결과
1.5. 소감

2. 부천 장애인복지관
2.1. 기관소개
2.2. 실습일정
2.3. 실습내용 및 사례
2.4. 소감

3. 우리 동네 사회복지기관 방문 보고서
3.1. 기관소개
3.2. 프로그램소개
3.3. 방문소감

본문내용

1. 장애인복지관 방문 및 활동보고서
1.1. 개요

본 문서는 '특수아상담'이라는 과목에서 과제로 작성한 '장애인복지관 방문 및 활동보고서'의 개요 부분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장애인복지관 방문 및 활동을 통해 장애인식 증진, 특수아/장애인 이해 증진, 특수아상담 실제 경험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은 00시 장애인복지관이며, 2018년 00월과 00월 총 2회 방문하였다. 주된 활동으로는 복지관 시설 조사, 장애인 교육시설에 대한 이해 증진, 학습활동/재활치료/일과 실습 및 체험 등이 있었다.


1.2. 사전조사

사전조사에 따르면, 연구자는 '장애인복지관 방문 및 활동보고서' 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 과정을 거쳤다""

첫째, 전국 장애인 복지기관 현황에 대한 정보 검색을 통해 장애인복지 현황을 파악하였다"" 전국적으로 216개의 장애인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별 및 장애유형별로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서울 및 경기 지역의 10여개 장애인복지관에 전화로 문의하여 시설 소개와 수업 참관 및 실습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다"" 대부분의 기관들이 여러 가지 상황을 이유로 거절하였지만, 00시 장애인복지관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 방문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00시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사전 정보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여 시설 현황, 교육 프로그램 등을 파악하고 방문 시 활동이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 보았다""

이후 00시 장애인복지관 측에 직접 연락을 취하여 미술치료교사 김00 선생님과 상담을 진행하고, 2회에 걸쳐 미술치료 수업 참관을 허가받았다""


1.3. 장애인복지관 소개

00시 장애인복지관은 설립 목적으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평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 인권 신장과 자립 지원"과 "사회환경 개선을 위한 소통과 참여로 지역사회와 함께 시민이 함께한 공감복지를 실현"을 내세우고 있다.

2000년에 설립된 이 복지관은 00도 00시에 위치하며, 천주교 성가회유지재단이 법인이 되어 운영하고 있다. 시설은 3층 건물로 대지 0000㎡, 연면적 0000㎡의 규모이다. 복지관의 조직은 관장 아래에 상담지도팀, 기능지원팀, 주간보호센터, 지역복지팀, 직업지원팀, 총무기획팀 등의 부서가 있다.

복지관은 크게 상담 사례관리, 사회서비스사업, 문화지원사업, 직업지원사업, 지역복지사업, 기능지원사업, 정보화교육사업, 운영지원사업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 및 사례관리 사업에서는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필요한 정보제공, 상담, 개별화계획 수립 및 사후관리 등을 실시한다. 기능지원사업에서는 특수교육, 작업치료, 언어치료, 물리치료 등 장애인의 자립능력향상과 심리적 안정, 잔존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치료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간보호센터에서는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중증장애인들에게 낮 시간 동안의 보호서비스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 개인관리능력 향상 등을 지원한다.

이처럼 00시 장애인복지관은 다양한 재활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전인적 재활과 자립, 사회통합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4. 방문 및 활동결과

장애인복지관의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견학하고 직접 체험해본 결과, 복지관이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통합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복지관 전체 시설을 둘러보며 장애유형별로 운영되는 교육실과 치료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수교육실,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물리치료실 등에서는 장애아동 및 성인 대상의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잔존능력 향상과 일상생활 능력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당, 정보화교육실, 체력단련실 등의 공동시설과 상담실, 작업활동실 등 지원시설도 함께 갖추고 있어 장애인의 전인적 재활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었다.

복지관 내 식당에서는 직접 배식 봉사를 해보며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카페에서는 장애인 근로자가 음료 제조와 판매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모습을 보며, 이들의 직업재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다른 학급 견학에서는 작업치료실과 음악치료실을 방문하여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른 맞춤형 치료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미술치료 수업에 직접 참여하여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및 표현력 향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복지관은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복귀를 위해 다양한 재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장애인들의 특성과 욕구에 맞춘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통합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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