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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 환경과 인간 행동
1.1. 사회 환경의 개념과 특성
사회 환경(social environment)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자원동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 사회 환경의 개념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나 형편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건이나 형편은 당시의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성격, 문화구조, 사회제도와 전통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 환경에 대한 개념은 시기별로 연구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19세기 말 학자들은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구분하였다. 내부환경은 사회 환경을 의미하고 외부환경은 자연환경을 의미한다. 20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그 개념은 더욱 넓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데 사회 환경을 자연환경과 인공적 환경으로 구분함으로써 모든 환경을 포괄시켰다. 이것은 사회 환경의 범주를 확대함과 동시에 사회 환경의 규모에 따라 상호 간 교류를 강조함으로써 사회 환경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힌 것이다.
이처럼 사회 환경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나 형편을 의미하며, 시기별로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최근에는 자연환경과 인공적 환경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고, 사회 환경의 규모에 따른 상호작용에도 주목하고 있다는 특성이 있다.
1.2. 사회 환경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직간접적 요인
1.2.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개인의 가장 근접한 환경으로서 가족, 학교, 이웃 등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내에서 갖게 되는 지위나 역할, 활동, 대인관계 등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가족은 친밀한 대인관계 경험의 토대를 제공해 주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개인의 행동과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유아기의 자녀양육방식, 모자관계의 질, 그리고 형제와의 관계 등은 이후의 인간행동 발달의 기초를 제공한다.
집단 또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집단을 떠나서는 생활할 수 없으며, 집단의 일부로 상호작용에 참여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성취감과 좌절감을 경험한다. 유아기의 또래와의 협동놀이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도덕성이나 사회적 역할분담을 학습하게 된다.
조직 또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개인은 조직을 통해 자신이 바라는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고 조직은 개인들을 통해 조직목적을 성취하고자 한다. 조직과 구성원이 공존하며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면 양자는 상호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종합적으로, 미시체계는 개인의 가장 근접한 환경으로서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가족, 집단, 조직 등은 개인의 성격형성, 자아정체감 형성, 욕구 충족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는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의 관계망을 말한다. 개인이 가족 내에서 아들의 지위와 역할을 수행하지만 학교에서는 학생으로의 지위와 역할을 동시에 갖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중간체계는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가정과 학교, 직장 등 다양한 미시체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이들 체계 간 관계가 잘 이루어질 때 개인의 성장과 발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반면 가정과 학교, 직장 등 미시체계 간의 갈등이나 불일치가 발생하면 개인의 혼란과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는 학업에 대한 부모의 기대가 높지만, 학교에서는 또래집단의 압력으로 인해 공부에 몰두하지 못하는 경우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중간체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개인의 행동과 발달을 설명하는데 중요하다.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미시체계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관련 기관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1.2.3. 외적체계
외적체계는 개인이 직접 참여하거나 관여하지는 않지만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로서 부모의 직장, 정부, 사회복지기관,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외적체계는 개인의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먼저 지역사회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지역사회의 기능은 개인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지역사회는 구성원들에게 사회적 규범에 순응하도록 요구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개인은 규범을 내면화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구성원들 간의 협력, 결속, 사회적 지지를 통해 사회적 소외를 극복하고 이타성 등의 성격적 특징을 발달시킬 수 있다.
다음으로 문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문화는 개인이 습득해야 하는 기존의 적응양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문화는 개인의 행동을 인도하기도 하고 통제하기도 하며, 개인이 주변 상황이나 자극을 해석하는 방식을 제공하고 개인의 자아를 풍부하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한국 문화에서는 수줍음이 많은 성격이 더 선호되지만 미국 문화에서는 외향적인 성격이 더 선호되는 등 문화가 개인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상공간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가상공간은 정보 교환과 공유의 촉진, 안정된 정체성의 형성, 정서적 유대, 자유와 평등의 보장, 다양한 태도와 능력배양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회피, 통합된 자아정체성 형성 방해, 객관적 자아개념 형성의 어려움, 몰인간화 형성, 정보의 독점, 빈부 및 계층간 격차 심화 등의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이처럼 외적체계인 지역사회, 문화, 가상공간 등은 개인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1.2.4. 거시체계
거시체계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개인이 속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에 영향을 주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거시체계에는 정치, 경제, 교육, 문화, 가치관 등의 요소가 포함되며, 이러한 요소들은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정치적 요인의 경우, 특정 정치 체제나 정책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권위주의 체제의 경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제한할 수 있으며, 복지 정책은 개인의 생활과 복지 수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또한 경제적 요인 역시 거시체계에 포함되며, 경제 상황이나 체제가 개인의 삶의 질과 기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 성장과 고용 수준, 소득 분배 등은 개인의 생활과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교육 체계와 문화도 거시체계에 포함되며, 교육 기회와 질, 문화적 가치관과 규범은 개인의 사회화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특정 사회의 교육 제도나 문화적 전통은 개인의 인지 발달, 성격 형성, 행동 양식 등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거시체계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개인을 둘러싼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외적체계에 작용하여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1.2.5. 시간체계
시간체계는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하는 체계이다. 개인이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생활사건은 특정 시점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사전, 진행기간, 사후기간이라는 서로 연결된 시간 속에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