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킹 측정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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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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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킹 측정 실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이트래킹 기법
2.1. 아이트래킹 리서치 과정
2.2. 아이트래킹 측정 환경

3. 아이트래킹 기법의 활용 사례

4. 아이트래킹 응용 리서치의 향후 전망 및 개선점

5. 멸균과 미생물 배양
5.1. 서론
5.2. 실험 방법과 재료
5.3. 실험 결과
5.4. 고찰

6. 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조사방법
6.1. 설문조사
6.2. 아이트래킹 기술
6.3. 판매 데이터 분석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신상품의 성공적 출시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당연한 수순이다. 관련하여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제럴드 잘트만 교수는 "한 발 앞서 보기(Mind of the Market)"라는 저서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는 단지 5%만이 외부적으로 표현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즉, 소비자 욕구의 95%는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형태로 내재돼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세계에 대한 이해 없이는 수준 높은 마케팅이 이뤄질 수 없는 것은 자명하다. 그 중, '소비자의 시선'은 무의식적인 감정의 표현도구 중 하나이다. 이 시선을 활용한 기술이 바로 '아이트래킹' 이다. 아이트래킹의 정확한 정의는 Eye-Camera(조사 대상자의 동공을 추적하여 실제로 보고 있는 '점'을 화면에 구현해주는 장비)를 활용하여, 고객이 실제로 보고 있는 장면 및 지점을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이때, Eye-Camera는 근적외선을 이용하여 빛에 반사되는 눈동자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측정하여 소비자의 시선과 주목도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고객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 인터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앞서 언급하였 듯, 소비자의 표현에 의존한 정보는 결국 소비자가 말하고 싶어하는 내용을 기억에 의존하여 얻어지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를 객관적으로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관측, 인지과학적 실험 또는 생리신호의 측정이 필요하다. 이때, 아이트래킹 기법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 제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AI, VR 등의 최신기술과 접목하여 더욱 광범위한 소비자 욕구 조사에 시너지를 제공할 것이라는 생각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아이트래킹 기법
2.1. 아이트래킹 리서치 과정

아이트래킹 리서치 과정은 크게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는 아이트래킹 실험 준비이다. 실험을 진행하기 전에 평가 대상이 될 이미지와 자료를 수집하고 사전조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험을 위한 목표 설정과 분석방법을 결정한다. 또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여 실험방법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피험자마다 다른 응시패턴을 교정하여 정확한 결과가 나오도록 돕는다. 시점 조정은 실험의 오차를 줄이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이다.

두 번째 단계는 아이트래킹 실험 진행이다. 이 단계에서는 실험 과제 및 구조를 설계하고 실제로 안구측정 실험을 진행한다. 측정방식은 Gaze Video 관찰, AOI 기반 분석, Visit 기반 분석, 연산 비교 분석의 네 가지 레벨로 구성된다. Gaze Video 관찰은 시선 비디오를 관찰하여 정성적 분석을 하는 방식이고, AOI 기반 분석은 관심영역을 분할하여 정량적 지표를 도출하는 것이다. Visit 기반 분석은 시간적인 변화를 추가로 파악하고, 연산 비교 분석은 특정 조건에서 특징적인 시선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실험결과 분석과 보고서 작성이다. 앞선 실험의 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시선 고정, 순간적 이동, 주시경로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관심과 흥미, 의미 있는 부분 등을 파악한다.


2.2. 아이트래킹 측정 환경

아이트래킹 장비는 크게 고정형과 이동형으로 구분된다"" 고정형은 고정된 디스플레이 화면을 사용하여 이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시선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반면 이동형은 소비자가 기기를 착용하고 움직이면서 시각적 탐색을 하는 형식이다"" 이동형은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시각적 탐색을 함으로써 실험 결과의 신뢰성과 일반화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안경형태에 작은 크기의 레코더만 착용하면 되어 매우 간편하다""

그러나 고정된 화면의 내용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만 하면 되는 고정형과 달리, 이동형은 소비자가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모든 화면이 녹화되기 때문에 분석해야 할 데이터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분석이 쉽지 않다""

최근에는 가상현실 아이트래커가 개발되었는데, 가상현실 기술과 아이트래킹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마치 실제 환경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고 시선 추적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상 체험을 극대화하고 시선 데이터를 측정 및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아이트래킹 기법의 활용 사례

아이트래킹 기법은 매장 내 진열된 상품이나 상품의 포장 이미지, 광고 이미지 등의 효과를 정밀하게 분석하거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자동차 운전자의 행태 측정 등 그 활용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구글자사의 검색 품질 평가를 위해서 시선 추적 장치를 도입하였다. 그 결과, 페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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