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유튜브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조선대 유튜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저작권과 저작물
1.1. 저작물의 정의와 종류
1.2. 저작권의 개념과 유형
1.3. 저작권의 특성

2. SNS에서의 저작권 이슈
2.1. 유명인이 본인의 저작물을 SNS에 게시하는 경우
2.2. 제3자가 타인의 저작물을 SNS에 게시하는 경우
2.2.1. 저작권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
2.2.2. 저작권 기간 만료 경우
2.2.3. 저작권 기증 및 공유 경우
2.2.4. 법정허락제도 및 저작재산권 제한

3. 한국어교육과정의 특성
3.1. 한국어교육과정의 구성체계
3.2. 한국어교육과정의 장점
3.2.1. 언어학과 접목된 능력 평가 중심의 강의
3.2.2. 한국문화와의 접목
3.3. 한국어교육과정의 단점
3.3.1. 실습 중심의 강의 확보
3.3.2. 현대한국어/문화와 관련된 강의 확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저작권과 저작물
1.1. 저작물의 정의와 종류

저작물은 인간이 창작한(동물이나 AI에 의해 창작된 것이 아닌)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실질적으로 모방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창작된 것이어야 저작권법에서 저작물로 보호받기 위한 저작물성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저작물은 어문, 미술, 음악, 연극, 건축, 도형, 사진, 영상, 컴퓨터프로그램 이렇게 9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주제에 있는 글이나 그림은 각각 어문저작물과 미술저작물에 해당한다.


1.2. 저작권의 개념과 유형

저작권은 저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갖는 배타적 권리를 말한다. 이러한 저작권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크게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작인격권은 저작자의 인격적 권리를 보호하는 것으로, 저작물에 대한 공표권, 저작자 명시권, 동일성 유지권 등이 있다. 이는 저작자가 생존 중에만 보호되며 양도나 상속이 불가능한 권리이다.

한편 저작재산권은 저작물을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여기에는 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등이 포함된다. 저작재산권은 저작자 사망 후 70년간 보호되며 타인에게 양도나 상속이 가능하다.

저작권의 개념과 유형을 정리하면, 저작권은 저작자의 인격적 권리와 재산적 권리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이에 따라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으로 구분되는 것이다.


1.3. 저작권의 특성

저작권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작권은 배타적 권리이다. 저작권자는 자신의 저작물에 대해 제3자가 무단으로 이용하는 것을 배제할 수 있는 배타적인 권리를 가진다. 즉,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는 저작물을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등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없다.

둘째, 저작권은 권리의 다발이다. 저작권에는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이라는 두 유형의 권리가 포함되어 있다. 저작인격권은 저작자의 인격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로 공표권, 성명표시권, 동일성유지권 등이 있다. 반면 저작재산권은 저작물의 경제적 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로 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등이 있다.

셋째, 저작권은 복제권을 핵심으로 하는 권리이다. 저작재산권 중에서도 복제권은 가장 중요한 권리로, 저작물을 물리적으로 유형화하여 이용하는 행위를 규제할 수 있다.

넷째, 저작권은 가분적이다. 즉, 저작재산권은 개별적으로 양도, 상속, 담보 제공 등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저작물의 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저작권은 무방식주의를 취한다. 저작물이 창작되면 자동적으로 저작권이 발생하며, 어떠한 방식의 등록이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보호받을 수 있다.

여섯째, 저작권은 모방 금지권이다. 저작권법은 타인의 저작물을 실질적으로 모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즉, 독창성 있는 창작물만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다.

일곱째, 저작권은 유한성을 가진다. 저작재산권은 저작자 사망 후 70년까지 보호되며, 이후에는 공유 재산이 된다. 이를 통해 저작물의 자유로운 이용을 보장하고자 한다.


2. SNS에...

...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자료
https://kteacher.korean.go.kr/noti6/noti61/_/D_list.do
민현식,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Design for the grammar-based skill-integrated curriculum in KSL”,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8, p263~268.
윤여탁,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999, p240~242.
김윤숙, “한국어 문화교육에서의 미디어의 유용성과 활용 방안 연구 : 유튜브 '영국남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fulness and utilization of media in Korean culture education: Focused on YouTube‘Korean English man’”, 광주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p3, p44.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한국어, ‘신한류’로 세계에 확산한다’
https://www.mcst.go.kr/kor/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825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