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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 관찰 및 교육 활동
1.1. 기본생활
1.1.1. 식습관
영아의 식습관은 기본생활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영아들은 식사 시간에 여러 가지 양상을 보이는데, 대체로 음식에 대한 거부 반응과 자신의 욕구를 잘 표현하지 못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일부 영아들은 음식을 자신의 손으로 잡아 먹으려 하거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포크나 숟가락 등의 식기를 사용하여 먹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영아기 발달 특성상 도구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교사는 영아의 이러한 행동을 수용하며 천천히 교육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또한 어떤 영아들은 식사 시간에 다른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자리를 벗어나려 하거나, 울음으로 표현하는 등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이러한 영아들의 경우 가정에서의 식습관을 파악하여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영아기는 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영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즐겁고 편안한 식사 분위기를 조성하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가정의 협력을 통해 영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1.1.2. 배변 습관
배변 습관은 영아들의 기본생활 발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영아들은 점차 자신의 배변 욕구를 인지하고 배변 활동을 연습하게 된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생후 3개월 영아 00은 놀이 중에 주변을 살피며 사물함 쪽으로 이동하는데, 이는 배변감을 인지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사와 눈이 마주치자 손으로 자신의 엉덩이를 만지는데, 이는 배변 활동을 위한 행동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저귀를 사용하고 있지만 배변활동 후 기저귀를 갈아야 한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생후 5개월 영아 00 역시 기저귀 갈이 시 기저귀가 처져 있는 모습을 보고 교사가 "기저귀 갈자"라고 말하자 곧장 기저귀갈이대로 와서 눕는다. 이를 통해 배변활동에 대한 의사표현은 하지 않지만 기저귀를 갈아야 함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생후 10개월 영아 00은 아직 배변 훈련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아 기저귀를 사용하고 있지만, 가정에서도 배변 훈련을 하고 있으며 배변 의사를 교사에게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이다. 교사가 "기저귀 갈자"라고 말하자 기저귀갈이대에 눕는 등 배변활동을 위한 특정 장소를 인지하고 있다.
이처럼 영아들의 배변 습관 형성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며, 가정 및 어린이집에서의 지속적인 배변 훈련을 통해 점점 발달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와 가정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관심이 영아의 배변 습관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3. 수면 습관
영아의 수면 습관은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영아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낮잠 시간을 보내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행동, 정서,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만 0-1세의 영아는 하루에 약 16-17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한데, 이 중에서 낮잠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영아의 안정적인 낮잠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문서에서는 영아 00이가 새로운 어린이집 환경에서 낮잠 시간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교사는 영아 00이가 토닥여 주며 달래줌으로써 점차 편안한 낮잠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교사의 개별적인 관심과 배려가 영아의 안정적인 수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영아의 평소 수면 습관을 파악하고, 어린이집 환경에서도 가정과 유사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